대한상의, ‘2023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 실시

[서울경제TV=성낙윤기자] 대한상공회의소는 상의회관에서 올해 유통업계를 결산하고 내년 유통시장의 변화와 판도를 미리 조망해보는‘2023 유통산업 전망 세미나’를 실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제조, 유통, 물류, 금융업계 등 500여명이 국제회의장에 모였다.
이날 대한상의가 유통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2022년 소비시장 10대 이슈’에 따르면, 올해 유통업계 최대 핫 이슈로는‘소비심리 악화(51.3%)’가 선정됐다. 이어 업태간 경쟁심화에 따른 수익성 악화(30.7%), 고물가로 인한 출혈 압박(25.7%), 오프라인업태의 온라인 사업 진출(24.0%), 일상회복으로 온라인소비 둔화(21.3%), 배송 전쟁(20.0%), 가성비 탄단지의 편의점 도시락 인기(17.3%), 코로나 재난지원금(14.0%), 유통기업의 디지털전환 확산(13.3%),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논란(12.7%)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이에 대한상의측은 “포스트 코로나 이후에도 소비심리가 좀처럼 살아나지 않는데다 고물가까지 겹치며 유통기업의 수익성은 악화되고 경쟁은 심화됐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소비시장 악화에도 ‘혜자스러운 도시락이 인기를 끌었는가 하면 안방매출을 노린 배송전쟁이 본격화되기도 했다’”고 덧붙였다.
서정연 신영증권 연구위원은 “내년 상반기까지 물가상승과 소비 위축이 예상돼 음식배달서비스, 가전⸱가구, 생활용품의 거래액은 감소하겠지만, 식료품, 여행⸳문화서비스 품목은 성장세가 지속될 것”이라며, “이커머스 각사가 ‘돈 쓰던 전략’에서 ‘돈 버는 전략’으로 선회하고 ‘멤버십 생태계 구축’에 집중할 것”으로 내다봤다.
장근무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정치, 금융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내년에도 국내 유통시장에 영향을 줄 것”이라며, “전사적인 디지털화를 통해 ‘고객 니즈 분석 및 맞춤형 상품⸱서비스 제공능력’을 키우는 동시에 ‘비용 효율성 역량’ 강화를 통해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를 공략해나가는 것이 중요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nyseo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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