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17일 ‘2금융권 DSR’ 업권별 차등 적용

[앵커]
약 보름 뒤부터 은행권에 이어 저축은행과 상호금융 등 2금융권의 가계대출에도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 DSR이 본격 도입됩니다.
모든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과 소득을 비교해 일정비율 이하로 억제하는 게 DSR 도입 목적인 만큼, 기존보다 대출 문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입니다. 고현정기자입니다.
[기자]
다음 달 17일부터 담보대출을 내줄 때 대출 신청자의 모든 빚을 합산해 갚을 능력을 따지는 DSR규제가 제2금융권에도 도입됩니다.
저축은행이나 상호금융, 카드사도 은행처럼 금융당국이 설정한 DSR 관리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가계부채관리점검회의를 열고 2금융권 DSR 관리지표 도입방안을 확정, 발표했습니다.
금융위 발표에 따르면 오는 2021년말까지 저축은행과 보험사, 카드사는 평균 DSR을 각각 90%, 70%, 60% 수준으로 관리해야 하며, 특히 현행 261.7% 수준인 상호금융의 경우, 2021년까지 160%, 2025년말까지 80% 수준으로 낮춰야 합니다.
또, 신규 대출 중 DSR이 70%, 90%를 초과하는 ‘고DSR’ 대출 비중은 현행 지방·특수은행 수준으로 맞춰야 합니다.
[싱크] 최훈/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국장
“(상호금융업계) 일선 창구에서 비주택담보대출을 취급할 경우에 소득 증빙 절차가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고, 조합을 이용하는 비근로소득자의 경우에 소득 증빙이 용이하지 않은 점들이 종합적으로 작용한 것입니다.”
상호금융 등 2금융권 대출 문턱이 높아져 농·어업인이 자금 애로를 겪는 등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도 마련됐습니다.
농·어업인의 경우 신고소득 확인서류에 ‘조합 출하실적’을 추가하고, 이를 인정해주는 상한액을 연 5,000만원에서 7,000만원으로 상향 조정하는 등 소득산정방식을 보완했습니다.
취약 계층이 주로 이용하는 예적금담보대출과 보험계약대출은 DSR 산정 시 원금상환액을 제외한 이자상환액만 반영하기로 했습니다. 서울경제TV 고현정입니다./go8382@sedaily.com
[영상취재 김경진 /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익 늘었지만 부실 커진 하나카드…성영수號 첫 시험대
- 아닌 밤중에 블록딜?…한화오션 주주 '당혹'
- [이슈플러스] 우리금융 CET1 관리 통했다…비은행 강화 순항할까?
-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5' 중기부 장관상 수상
- 4개 자산운용사, 금투협 정회원 신규가입
- 씨아이테크, 엠오디 흡수합병…AI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본격화
- KB국민카드,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얼리버드 티켓 판매
- NH농협은행, 영농철 맞아 충남 당진 육묘장서 일손돕기 실시
- 릴리바이레드, 신제품 ‘이슬잔광 컬렉션’ 올리브영 단독 출시
- KB국민은행, 7억 달러 규모 선순위 글로벌 채권 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