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 세계 각국의 한국어교육 현황 공유

국립국어원(원장: 소강춘)이 주최하고 이화여자대학교(총장: 김혜숙)가 주관하는 ‘2020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의 참가자들이 자국에서의 한국어 교육 현황과 한국어 교육 기관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2020 국외 한국어 전문가 대상 배움이음터는 국외 한국어 교육 전문가의 교육 및 연구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국가 차원의 전문 연수회로 올해에는 실시간 온라인 방식의 연수회가 처음으로 진행 중이다.
본 연수회의 분임 활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진행된 ‘자국의 현황 및 기관 소개’ 시간에서 국외 한국어교육 전문가들은 세계 각국의 한국어 교육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교육 수요의 증가 추이를 보여주는 한편, 각 기관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강의와 한국어 교재를 소개하고 특별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를 공유했다.
이를 통해 중국, 이집트, 터키, 말레이시아, 프랑스, 러시아, 우즈베키스탄, 라트비아 등 8개국의 한국어 교육의 현황 및 특색을 확인하고 향후 자국의 한국어 교육 환경을 개선하여 질 높은 교육을 제공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했다.
이집트 아인샴스대학교의 사라 벤자민(Sarah Maged Fayed Benjamin), 니헬 새미 하나피(Nehal Samy Hanafy) 참가자는 한국 기업에의 취업을 고려한 세분화된 한국어 강의 프로그램을 소개했으며, 터키 앙카라대학교의 메디네 팔라(Medine Pala) 참가자와 에르지예스대학교의 셈라 에르(Semra Er) 참가자가 소개한 터키에서의 한국 문학 교육에 대한 관심은 많은 참가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또한 러시아, 중국, 우즈베키스탄의 체계화된 교육 과정과 다양한 한국학 관련 특별 프로그램, 프랑스, 말레이시아, 라트비아 등의 특색 있는 교과목 운영과 교재 활용 방식도 소개되었다.
우즈베키스탄의 타슈켄트국립동방대학교의 베키로바 엘자라(Bekirova Elzara) 참가자는 “우즈베키스탄은 한국과의 우호적 관계를 바탕으로 한국어 교육에 높은 관심이 있다”며 “이 시간을 통해 다양한 나라의 한국어 교육 현황을 생생하게 접할 수 있어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본 사업의 책임자인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이해영 교수(이화여대 한국문화연구원장)은 이번 연수회의 중점이 언택트 시대의 컨택트에 있음을 강조하면서 “본 연수회의 ‘자국의 현황 및 기관 소개’ 프로그램이 그 중심에 놓여 있고 의도했던 바가 실현되는 새로운 네트워크의 장이 되었다”고 전했다. /유연욱 기자 ywyoo@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늘 서울 종로서 5만명 연등행렬…27일까지 일대 교통 통제
- 풀하우스 OST 리메이크 뮤비, 모희서 ‘첫사랑 아이콘’으로 데뷔
- “골프 꿈나무 키워요”…석교상사, 주니어 골퍼 지원 확대
- 글로벌일자리창출협의회, 해남서 외국인불법체류자 선도 앞장
- 주말 첫날 전국 봄비…돌풍에 천둥·번개도
- 한국문화정보원, 디지털 신기술 ‘영상 크리에이터’ 모집
- '방문하기 좋은 국가유산 코스' 선정…4월 '왕가의 길' 눈길
- 택시요금 올라도 연말 서울 택시 이용 22%↑
- 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쿠팡, 100회 수명 마친 ‘로켓 프레시백’ 파렛트로 재탄생
- 2현대그린푸드, 청년 농부 지원 확대…“온·오프라인 판로 넓혀”
- 3빚으로 내수침체 버티는 자영업자들…소득 대비 부채 2년 만에↑
- 4우재준 의원,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 5경기 악화에 1분기 신용카드 연체율 10년만에 최고
- 6이디야커피, 봄 시즌 ‘커피 다이닝’ 흥행…80% 예약률
- 7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
- 8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 9롯데百, ‘포켓몬’ 팝업스토어…황금연휴 정조준
- 10GS샵, 신규 셀럽 프로그램 ‘성유리 에디션’ 론칭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