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를 현실로”…유통가, 오프라인 특수 ‘공략’

[앵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수요가 늘면서 메타버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발했었는데요. 엔데믹으로 일상을 되찾으면서 이제는 메타버스 속 가게가 오프라인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서지은 기자입니다.
[기자]
메타버스 내 캐릭터가 자신만의 레시피로 라면을 만듭니다.
메타버스 공간속 매장과 똑같이 구현된 이곳은 성수동에 위치한 농심 팝업스토어 현장.
메타버스 플랫폼 속 분식점과 마찬가지로 방문객들은 매운맛 정도와 면발 종류 등을 선택해 취향껏 라면을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팬데믹 기간 동안 고객 접점으로 활용된 가상 체험 공간이, 엔데믹을 맞아 현실 세계에 구현된 겁니다.
[인터뷰] 박소희 / 농심 면마케팅팀 선임
“제페토에서 신라면 분식점 월드를 오픈했었는데요. 그 공간을 그대로 현실에 구현한다는 컨셉으로 오픈하게 됐습니다. 가상공간에서 체험했던 라면을 자기 마음대로 선택하고 조리하는 그런 과정들을 체험할 수 있는 게 특징입니다.”
가상공간을 현실 세계에서 만나 직접 체험하는 재미에 방문객들의 반응도 뜨겁습니다.
[인터뷰] 정예슬(동작구) / 나예성(강동구)
“평소 팝업스토어 같은 곳을 자주 찾아다녔고, 또 메타버스 온라인 세상에 있던 것을 오프라인으로 체험할 수 있다고 해서 신기해서 찾아오게 됐습니다”
메타버스 속 패션세계를 현실에 구현한 팝업스토어도 눈길을 끕니다.
더현대에 마련된 KMFF 2022 팝업스토어에선 20개 국내 패션 디자이너 브랜드의 메타버스 단독 선공개 의류 아이템을 직접 확인하고 체험할 수 있습니다.
가상세계 뿐 아니라 가상 자산도 팝업스토어를 통해 접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12월 삼청동 매장에 NFT(대체불가토큰)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바 있습니다. NFT에 익숙하지 않은 초보자에게 친근한 캐릭터와 굿즈로 쉽게 다가가고자 마련된 공간입니다.
[인터뷰] 이은희 /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
“온라인으로 줄 수 있는 경험과 체험 만족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오프라인으로 연계해서 조금 더 생동감 있고 깊이 있게 만들고자 하는 전략…”
가상공간은 팬데믹 기간 오프라인의 대체제 성격으로 여겨졌지만, 엔데믹 이후 오히려 현실세계와 시너지 효과를 내며 유통가의 마케팅 풍경을 풍성하게 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서지은입니다. /writer@sedaily.com
[영상취재 김경진 강민우 / 영상편집 채민환]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커넥트밸류, HRD 컨퍼런스서 기업교육 브랜드 ‘커넥트플레이’ 론칭
- 포스코이앤씨, '자금력·소통력·성실함' 전국서 입증
- “골프웨어 프로 골퍼가 만들어요”…‘루베로’ 론칭
- 에어프레미아, 국제항공운송협회 정회원 인증서 수여식
- 잠실우성1·2·3차, 7월 12일 시공사 선정 총회 개최
- 프리미엄 미래형 단지 ‘이천 부발역 에피트’ 주목
- 현대차·기아, 국토부·교통안전공단과 커넥티드 DTG 개발 협력
- 중진공-전남중기일자리진흥원, 온라인 수출지원 간담회 개최
- 레인지로버 일렉트릭, 혹한 속 7만km 주행 테스트…"성능 입증"
- 한양대학교, 글로벌 피트니스 브랜드 F45·FS8과 협업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커넥트밸류, HRD 컨퍼런스서 기업교육 브랜드 ‘커넥트플레이’ 론칭
- 2포스코이앤씨, '자금력·소통력·성실함' 전국서 입증
- 3장흥군, 명창환 전남도 행정부지사 초청 '행복한 책읽기' 특강
- 4“골프웨어 프로 골퍼가 만들어요”…‘루베로’ 론칭
- 5고흥군, AI 확산 비상에 방역 고삐 바짝 죈다
- 6에어프레미아, 국제항공운송협회 정회원 인증서 수여식
- 7보성군, '물관리 최우수기관' 선정…깨끗한 수돗물 공급 노력 빛나
- 8잠실우성1·2·3차, 7월 12일 시공사 선정 총회 개최
- 9진도군, 구강보건의 날 맞아 ‘구강건강 캠페인’ 마무리
- 10목포시, 공직사회 청렴도 제고 위한 맞춤형 교육 '총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