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차업계, 코로나19 방어 총력…식사시간 분리·마스크 생산
경제·산업
입력 2020-08-27 14:06:11
수정 2020-08-27 14:06:11
정새미 기자
0개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한국자동차산업협회는 27일 자동차업계가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인한 생산차질을 방지하기 위해 방역 프로그램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가장 우려되는 부문은‘식사시간’으로 나타나, 사업장 내 작업공정에서는 마스크 착용으로 인해 코로나19 바이러스 차단이 가능하나 식사시간엔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점이 문제로 분석됐다.
이에 자동차업계는 점심시간 바이러스 확산 우려 차단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판단하고 식당에서의 생산직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는 차원에서 “식사시간 2원화”를 추진하는 한편, 구내식당 좌석별 가림막 설치를 상시화하기로 했다.
현대차 울산공장의 경우 과 사무직의 식사시간을 2원화함으로써 구내식당의 혼잡도를 낮추고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하는 한편, 식당좌석별 가림막 설치 상설화하고, 연구직은 식사시간 4부제 운영함으로써 식사기산 식당내에서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완성차업계는 재택·유연근무제 확대, 전 직원 마스크 착용 의무화, 방역수칙 준수 실행 등 개인적 방역 지침을 강화했다.
한편, 국내·외 출장, 집합교육, 단체 회의 전면 금지, 외부인 출입통제 등을 실시함으로써 외부 바이러스의 업계내 확산 가능성을 원초적으로 차단하기로 하고, 사람들의 집합회의 제한, 화상회의 등 비대면 회의 활성화를 원칙으로 정하는 한편, 구내식당, 휴게실 등 사내 다중이용시설 가림막 설치, 살균 소독의 정례화 등도 추진한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국내외 공장을 막론하고 코로나 19 재확산을 완벽하게 통제하기 위하여 마스크 자체 생산 체제를 구축하는 한편, 금년 7월부터 월 80만개를 생산하여 전 세계 현대차그룹 임직원과 가족들에게 공급하는 체제를 구축하고, 층간 이동 금지 등을 통해 사업장내 코로나 확산 가능성을 차단함과 동시에 사업장 출입 임직원에 대해서는 통근버스 탑승부터 사옥 출입 전까지 3중 발열 체크를 실시하는 등 감염 의심자의 사업장 출입을 봉쇄해가고 있다.
확진자가 발생하여 업무공간이 폐쇄되는 만약의 경우에도 대비하여 필수 업무를 수행할 대체근무센터를 마련하고, 콜센터와 같은 주요감염 위험사업장의 경우엔 근무이원화를 시행하면서, 식당이나 청소 등 사업장 내 협력업체 직원들의 감염을 차단하기 소독, 마스크착용 등 기본적 방역 조치도 강화했다.
또, 국내외 신차 출시 행사를 AR(증강현실)을 접목한 온라인으로 진행키로 했다.
르노삼성은 코로나대응 TF를 조직,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면서 만일에 발생할 재택근무에 대비해 퇴근 시 노트북을 지참할 것을 권고하고 있고 전 임직원에게 감염 수칙과 확진자 및 접촉자 발생을 알려 주는 시스템을 운용하고 있다.
르노삼성 A/S센터에서는 내방객 차량에 대한 항균 연막 소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입·출고 차량 살균 소독, 픽업 앤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고객의 안전도 도모하고 있다.
이와 관련 KAMA 정만기 회장은“협회로서는 업계의 코로나19 재확산 차단 노력에도 불구하고 부품수급과 유동성 애로 등이 재발생 혹은 확대될 우려가 있는 점을 감안하여 애로해소를 위한 업계와 정부 간 가교 역할을 한층 강화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