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램시마SC', 유럽 점유율 22%…"4년 만에 5배 확대"
경제·산업
입력 2025-05-28 10:13:30
수정 2025-05-28 10:13:30
진민현 기자
0개
램시마 제품군 유럽 점유율 71% 기록
인플릭시맙 환자 10명 중 7명 투약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피하주사 제형 의약품 ‘램시마SC’가 지난해 말 기준 유럽 전체에서 점유율 22%를 기록하며 유럽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의약품 시장조사기관인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SC는 2020년 유럽에 출시된 이후 판매 1년 차인 2021년 4%에 불과하던 전체 점유율이 4년 만에 5배 이상 확대됐다.
정맥주사(IV) 제형인 ‘램시마’까지 합산한 전체 램시마 제품군은 지난해 말 기준 유럽에서 71%의 점유율을 기록해 큰 처방 성과를 보였다.
투약 편의성 및 의사, 환자의 높은 선호도를 앞세워 유럽 시장 공략에 성공한 만큼 미국에서 판매 중인 짐펜트라(램시마SC)의 매출 전망도 밝다. 램시마SC가 유럽에서 일정 기간을 거쳐 처방 안정화가 이뤄진 점을 고려할 때, 미국에서도 현재 순차적으로 진행 중인 대형 보험사 처방집 등재가 완료되면 짐펜트라 처방 증가세는 더욱 가팔라질 전망이다.
셀트리온의 다른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들도 유럽에서 성과를 높이고 있다. 아달리무맙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는 지난해 말 기준 유럽에서 2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021년 후발주자로 유럽에 출시돼 다음 해인 2022년 1% 수준에 머물렀던 시장 점유율이 불과 2년 만에 성장하며 처방 선두권 자리에 올라섰다.
이와 함께 지난해 10월 유럽에 출시된 우스테키누맙 바이오시밀러 ‘스테키마’는 판매 두 달여 만에 2%p 이상 점유율을 높이며 조기 시장 선점에 성공했다. 유럽 주요국에 설립된 현지 법인에서 국가별 제약 시장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판매 전략을 추진한 것이 주효한 것으로 분석된다.
자가면역질환 외에도 셀트리온의 주요 타겟인 항암 질환에서도 제품 성과가 이어지고 있다. 2022년 하반기 유럽에 출시된 ‘베그젤마’는 경쟁 제품들 대비 2~3년 이상 늦게 출시됐다는 핸디캡을 딛고 판매 2년 차인 지난해 말 기준 28%의 점유율로 오리지널을 포함한 유럽 내 9개 베바시주맙 제품 중 처방 1위를 기록하며 성장세를 나타냈다. 셀트리온 대표 항암제인 ‘트룩시마’(리툭시맙), ‘허쥬마’(트라스투주맙)도 유럽에서 30%에 가까운 점유율로 안정적인 처방세를 기록하고 있어, 셀트리온은 같은 항암제 계열 간 마케팅 시너지를 적극 활용해 성과를 높일 계획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럽에서 투약 편의성 및 치료 효능, 현지 법인 주도의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더해지며 램시마SC의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어 이런 성과가 세계 최대 제약 시장인 미국에서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유럽에서 기존 제품들이 처방 선두권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올 하반기 신규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의 출시를 바탕으로 회사의 실적 성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다이나핏, 소방관 기부런 ‘119GETHER’ 챌린지 성료
- 일동제약 아이디언스, 美임상종양학회서 '항암 신약' 임상 효능 발표
- HK이노엔 비원츠, 소용량 화장품 키트 4종 출시…"편의점 진출 본격화"
-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2025학년도 상반기 교수 워크숍 개최
- 공영홈쇼핑, 부산지역 혁신기업제품 코칭상담회 개최
- 중진공, 기금운용평가 6년 연속 최고등급 탁월
- 홈플러스, 신용훼손·명예훼손으로 신영증권 경영진 고소
- 교촌치킨, ‘제품명’ 개편…"주문 편의성과 가맹점 효율화"
- 현대모비스, A/S부품 공급 위한 2번째 '대규모 물류센터' 개소
- 넥스트플레이어, 다양한 복지로 워라밸 실현 앞장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