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기협-호흡기학회, '흡연과 폐암, 주목받는 담배소송' 심포지엄 개최
건강·생활
입력 2025-05-13 17:06:36
수정 2025-05-13 17:09:31
이금숙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금숙기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담배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담배소송’ 항소심 최종 변론을 앞두고 흡연과 폐암의 의학적·법적 인과관계를 집중 조명하는 심포지엄이 열린다.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는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와 공동으로 15일 오후 3시 한국프레스센터 19층 기자회견장에서 ‘흡연과 폐암, 주목받는 '담배소송’’ 심포지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건보공단은 2014년 4월 담배회사를 상대로 533억 원의 진료비 청구 소송을 제기했으며 오는 22일 항소심 최종 변론이 예정돼 있다.
이번 행사는 흡연의 해악과 폐암 발생에 대한 담배 회사의 책임 규명하고 국민 건강 보호를 위한 사회적 논의를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심포지엄 1부에서는 김길원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장(연합뉴스 의학전문기자)이 좌장을 맡고 ▲담배는 폐암을 어떻게 유발하나 -의학적 관점-(천은미 이대목동병원 호흡기내과 교수) ▲담배가 유력 원인으로 추정되는 폐암 환자 사례(폐암 환자) ▲담배 소송, 법적 인과 관계와 국내외 승소 판례(권규보 법무법인 마중 변호사) ▲담배와 폐암에 대한 대국민 인식조사(이지현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부회장) 등의 발표가 진행된다.
2부에서는 민태원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수석부회장(국민일보 의학전문기자)이 좌장을 맡고 패널 토론이 이뤄질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발제자 3인을 비롯하여 ▲임현정 국민건강보험공단 변호사(법무지원실장) ▲이승룡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기획이사(고려대 구로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교수) ▲최은미 MBN 기자 ▲이성규 한국담배규제연구교육센터 센터장이 참여한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학바이오기자협회’, ‘톡투건강TV’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으로 시청할 수 있다.
/ksl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용인세브란스병원, '디지털 헬스케어 해커톤' 개최
- 부모님 건강 위한 '필수 소지품'… '이것' 챙기세요
- 젊은 고혈압, 30%만 인지… 스마트기기 이용하면 혈압 관리에 도움
-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최신 인공관절 로봇 '마코(MAKO)' 도입
- 고려대 안산병원 서동훈 병원장 취임… "지역 특성 반영한 병원 운영하겠다"
- "코로나 다음은 조류인플루엔자… 팬데믹 대응 필요하다"
- 차세대 항암제 'KRAS G12C 치료제' 1상 결과, "기존 치료제 대비 효과 2배"
- 소아 크론병, 혈액 검사로 치료 반응 예측한다
- "복강경 대장암 수술 후 삶의 질 회복… 6주면 가능"
- 만성피로인 줄 알았는데… 갑상선 문제라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