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車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 참가
경제·산업
입력 2025-04-28 10:13:16
수정 2025-04-28 10:13:16
고원희 기자
0개
자동차 분야 완결적 순환 구조 설루션 제시
재활용 용이한 자동차 부품 소재 개발 지원

[서울경제TV=고원희 인턴기자] SK케미칼은 지난 23~25일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위치한 aT센터에서 개최된 2025 자동차부품산업 ESG·탄소중립 박람회에 참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현대차·기아, 정부 기관 등이 공동으로 협력해 자동차 부품 및 소재 제조사의 지속가능경영(ESG) 및 탄소중립을 지원하기 위해 개최됐다.
SK케미칼은 전시회를 통해 폐차 부품 수거, 원료화부터 순환 재활용 기술에 기반한 소재 생산, 제품화까지 전 과정을 아우르는 '자동차 분야 완결적 순환 체계 설루션 (Car to Car Closed Loop Solution)’을 선보였다.
특히 차량을 차량으로 되돌리는 “카 투 카(Car to Car)” 설루션으로 에어백 부품을 수거, 화학적 재활용 기술을 통해 다시 에어백 신제품으로 제조 가능한 순환 과정을 선봬 관람객의 호평을 받았다.
완결적 순환 체계는 사용 후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해중합 등 재활용 기술을 통해 다시 원료화해 본래의 용도로 구현하는 새로운 플라스틱 재활용 생태계를 지칭한다.
해중합 공정을 기반으로 한 화학적 방식의 순환 재활용 기술은 버려진 플라스틱을 분자 단위의 원료 상태로 되돌려 다시 플라스틱을 제조하는 기술로, 물리적 재활용 방식과 달리 반복적으로 재활용을 거쳐도 본래의 플라스틱과 동일한 품질과 물성을 구현할 수 있다.
때문에 생수병 등 소비재를 넘어 고도의 물성과 정교한 품질을 필요로 하는 자동차, 전기전자 등 분야에 적합한 설루션으로 평가되고 있다. 유럽연합(EU)을 중심으로 ELV(End-of-Life Vehicles) 등 차량 순환성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최적화된 설루션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SK케미칼은 전시회에서 순환 재활용 소재군과 자동차 분야 적용 용도에 대해서도 전시했다. 스카이펫 CR은 순환 재활용 기술이 적용된 PET 소재로 높은 내구성과 내가수분해성 등 석유 기반 소재와 동일한 물성을 구현할 수 있어 차량 내장재 섬유 제품 및 안전 장비에 적용이 가능하다.
회사 측은 전시회를 통해 이 소재를 기반으로 한 헤드라이너, 시트, 크래시 패드, 플로어 매트, 도어 패널, 도어 암레스트와 안전 벨트, 에어백 등을 소개했다.
또 △순환 재활용 원료 기반의 CR PBT(폴리부틸렌 테레프탈레이트)가 적용된 헤드램프 베젤 △사용 후 재활용이 가능한 폴리에스터 연질 소재인 플렉시아(FLEXIA)가 적용된 플로어 매트(차음재) △식물에서 추출한 원료 기반의 100% 바이오 폴리올 소재 PO3G가 적용된 인조피혁 등도 선보였다.
이중 플렉시아는 연질 특성을 가진 폴리에스터 소재로 나일론, 폴리에스터, PVC 등 복수 소재가 사용되는 기존 플로어 매트에 적용 시, 폴리에스터 계열 단일 소재로의 전환을 가능케해 재활용성(Recyclable)을 높여 업계의 주목을 받았다. 폐차 부품 회수 후 재활용 비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소재 별로 쉽게 분해가 가능하거나, 단일 소재를 사용해 분리, 선별이 이뤄질 수 있어야 한다.
김현석 SK케미칼 리사이클사업본부장은 “EU의 ELV를 비롯해 탄소 중립 관련 규제는 점차 세분화되고 있는 추세”며 “해중합 기술을 바탕으로 재활용성은 높이면서도 자동차 업계가 필요로 하는 고도의 물성과 성 능을 구현하기 위해 업계 주요 기업과 협업을 이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SK케미칼은 지난 2023년 세계 최초로 해중합 기반 순환 재활용 기술 상업화에 성공했다. 해중합 기술은 투명한 병 외에도 유색 용기, 필름, 섬유 등 다양한 형태의 플라스틱을 재활용할 수 있어 자동차, 가전, 패션 등 다양한 산업군에 적용 가능하다. /highlight@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단독] 티웨이홀딩스 소액주주연대 "상장폐지 막는다"…지분 5.4% 확보
- 커튼 브랜드 '셀프메이커', 연 매출 30억 돌파
- KAI, 6G 저궤도 위성통신 개발사업 주관연구개발 업체 선정
- 티웨이항공 소액주주연대, 수사 촉구 탄원…“예림당, 주주 기만해”
- LG생활건강, 1분기 영업익 1424억원…전년比 5.7%↓
- S-OIL, ‘식목의 달’ 나무심기 봉사활동 진행
- 랑콤, 'UV 엑스퍼트 익스트림 쉴드' 신제품 론칭
- 개미창고, 이천센터 스마트물류 본 인증 획득
- ‘든든페이’ 월세 부담 대안 제시…신용점수 안 깎이고 무이자 할부까지
- 한화오션, 부유식 도크·해상 크레인 신규 도입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농협 1분기 경영분석회의…강호동 회장 "올해 손익목표 달성해달라"
- 2iM금융 1분기 순익 전년比 38% 증가한 1543억원…부동산PF 부담 덜어
- 3KB국민은행, 친환경 실천 ‘다함께 플로깅’ 행사 진행
- 4해남군의회, 제8차 의원간담회 개최
- 5티웨이홀딩스 소액주주연대 "상장폐지 막는다"…지분 5.4% 확보
- 6홍익표 민주당 전 원내대표, 김근태 재단 광주 초청 강연
- 7커튼 브랜드 '셀프메이커', 연 매출 30억 돌파
- 8KAI, 6G 저궤도 위성통신 개발사업 주관연구개발 업체 선정
- 9티웨이항공 소액주주연대, 수사 촉구 탄원…“예림당, 주주 기만해”
- 10송영길 고발인 조사 출석, "윤석열 서울구치소 입소하는 날 기다린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