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사회, ‘찾아가는 공정상담’ 진행…“공정경마 인식 확대”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국마사회(마사회)는 지난 23일 렛츠런파크 서울 마주실에서 경마비위를 예방하고 공정경마에 대한 인식을 확대하기 위해 마주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공정상담’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말의 주인을 뜻하는 마주는 단순히 경주마 소유자에 그치지 않고 경마 시행에 있어 중추적인 역할을 한다. 흔히 구단주에 비유되는 마주는 경주마 구매를 시작으로 조교사와의 위탁관리계약을 통해 말을 훈련시키고 경주에 출전시킨다. 한국마사회는 경마 시행 전반에 걸쳐 중대한 영향력을 가지는 마주들을 대상으로 공정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찾아가는 공정상담」프로그램을 최초로 선보였다.
이날 찾아가는 공정상담을 찾은 마주들은 경마관련 법규위반 행위의 범위, 경마비위에 대한 처벌 등 모호하거나 민감할수 있는 내용들을 문의하며 관심을 보였다. 구체적인 상담내용은 대리·차명마주, 부당정보유출 등 법규위반 행위, 공정상담 채널 운영, 경마비위 특별자수 제도 및 경마비위 신고 활성화 등이었다.
상담에 참여한 한 마주는 “이번 상담을 통해 경마관련 법규위반행위에 대해 명확히 인식하게 되었고, 경마비위 소지가 있을만한 행동에 대해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다”면서 “마사회에서 경마공정 관련 소통채널을 마련해주어서 그간 궁금했던 부분이 많이 해소되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송대영 경마본부장은 “이번 「찾아가는 공정상담」을 시작으로 경마 비위를 예방하고 경주마 관계자들의 공정 인식을 확대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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