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저렴하게"…고물가에 전통시장 카드 소비↑

[앵커]
연일 물가가 가파르게 오르는 가운데 전통시장에서 사용한 카드 소비가 크게 늘었습니다. 먹는 걸 줄일 순 없으니 조금이라도 싼 음식점을 찾기 위한 시민들의 발걸음이 시장까지 이어진 겁니다. 김도하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물가가 치솟으면서 시민들이 생활 필수 영역에 해당하는 식비마저 바짝 조이고 있습니다.
KB국민카드가 전국 전통시장 카드 매출액을 분석한 결과, 지난해 전통시장에서 발생한 카드 소비가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무려 3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통시장 방문객 역시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전인 2019년 대비 25% 늘었습니다.
특히 지난 4년간 전통시장을 이용하지 않았던 신규 방문객이 18%나 증가했습니다.
나이별로 보면 20대 신규 방문객이 26%로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60대가 21%, 50대 20%가 뒤를 이었습니다.
매출 건수 비중은 음식점이 40%로 가장 많았고, 식료품 22%, 농수축산물 19% 순입니다.
전통시장 내 카드 소비는 전국에서 모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도권 36%, 광역시 32%, 지방 32% 등 전국 전통시장의 매출액이 코로나19 이전보다 급증했습니다.
전통시장은 중간 유통마진이 없어 시중 마트보다 가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고물가로 식비 부담이 커진 20대 등이 ‘가성비 식사’를 위해 전통시장을 찾은 겁니다.
[싱크] 이정희 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이렇게 물가가 많이 오르니까 가격에 민감해졌거든요. 결국에는 이렇게 전반적으로 고물가 상황이 되고 경기가 안 좋으면 전체적으로 다 타격을 받는다고 봐야겠죠."
고물가 행진이 길어질 경우 소비가 더욱 위축돼 전통시장도 직격탄을 피하기 어렵다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옵니다. 서울경제TV 김도하입니다. /itsdoha.kim@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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