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도 보호하고, 고객 편의도 높이고” 제주항공, 탑승 서류 디지털화
탑승 수속 시간 단축·개인정보 보호 강화·종이 절약 등 효과
IT 고도화 통한 고객편의 강화 및 운영 효율화 노력

[서울경제TV=황혜윤 인턴기자] 제주항공은 항공기 탑승에 필요한 서류를 디지털화해 고객 편의를 강화한다고 13일 밝혔다.
제주항공 이용 고객들은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 ‘어린이 안심 케어 보호자 서약서’. ‘특수 수하물 운송 서약서’, ‘의사 소견서’ 등 기존 종이에 수기로 작성하던 10종의 탑승 서류를 디지털 기기를 통해 입력하게 된다.
고객들이 탑승 수속 시 기본적인 고객 정보는 자동으로 반영되는 등 불필요한 절차를 생략해 수속에 걸리는 시간을 10분가량 단축할 수 있다. 또 작성된 서류는 보안 서버에 저장돼 자동 보관 및 파기 처리되므로 고객들의 개인정보 보호 또한 한층 강화된다는 설명이다.
또 전자 서류 시스템 도입으로 불필요한 종이 서식 사용을 없애 연간 약 20만 장의 종이를 절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30년생 원목 20그루를 보전하는 효과와 동일하다.
더불어 제주항공은 고객들의 탑승 정보를 출발·도착 지점에서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 신속한 업무 처리는 물론 고객별 맞춤 서비스 제공이 보다 수월해 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항공기 탑승 서류를 시작으로 운항, 객실 등 전 부문에 서류 디지털화 작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IT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전환에 속도를 높여 고객편의 강화뿐만 아니라 운영 효율화를 통한 탄소저감 등 ESG경영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항공은 IT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디지털 전환에 적극 나서며 고객편의 강화 및 운영 효율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웹·모바일체크인 이용을 활성화해 지난해에만 460만3,918명의 고객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했다. 지난 2017년부터는 태블릿 PC를 활용한 전자비행정보(EFB)를 도입해 항공기 조종에 필요한 각종 교범과 비행안전문서를 전자문서로 전환함으로써 운항 안전성 제고 및 불필요한 자원 낭비를 최소화하고 있다. /mohyeyu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H, 주한미군과 호국보훈의 달 맞아 집수리
- 포스코인터, K-상사 넘어 글로벌 종합사업회사 변신
- 오세철 VS 이한우, 승자는?…압구정 2구역서 ‘리턴매치’
- LG디스플레이, ‘흑자전환’ 배수진…OLED에 1.2兆 투자
- “남매 갈등, 부자 싸움으로”…콜마 윤동한, 주식반환청구 소송
- 네이버 ‘정보 유출’ 해킹 아니라지만…의문 여전
- 한화엔진, 준법·윤리경영 강화…‘컴플라이언스 경영’ 선포
- 대우건설, 개포우성7차 입찰 보증금 150억 납부
- 오아시스마켓 “티몬 인수, 채권자-법원 결정에 전적으로 따를 것”
- HS효성첨단소재, 태국 타타스틸과 친환경 원재료 구매 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양주시, 주취자 대응 ‘원스톱’ 체계 구축..."전국 최초"
- 2병무청, 내년 입영하는 육군 기술행정병 일괄 모집 실시
- 3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학교 누리집, 더 똑똑해진다"
- 4경북테크노파크, 경북 청년CEO 창업역량 강화 위한 실무교육 및 워크숍 성료
- 5한국수력원자력, 세계 최대 규모 미국 원자력학회에서 R&D 기술 우수성 선보여
- 6영천시, 행안부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우수사례 2건 선정
- 7포항시, ‘천만송이 장미도시 포항’ 프로젝트. . .‘도시 문화 혁신’ 사례로 주목
- 8경주시, 이탈리아 아그리젠토·폼페이와 교류협정 체결…문화외교 본격화
- 9영천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 10진주시, ‘정원박람회’ 개최…도시 브랜드가치 높인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