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모빌리티, 과기부 신기술특례 과제 지정…“전기자전거로 옥외광고”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차세대 국산 스마트 모빌리티 스타트업 코리아모빌리티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옥외광고가 가능한 허브리스 전기자전거’로 연구개발특구 신기술 실증특례 지정인으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특례지정은 ‘연구개발특구의 육성에 관한 특별법(실증을 위한 규제특례)’에 의거 한국광기술원과 코리아모빌리티가 공동 신청하고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이 지원했으며, 행정안전부 생활공간정책과 및 국가기술표준원 생활어린이제품안전과의 의견검토를 거쳐 과기정통부 연구개발특구위원회의 심의결과 최종 선정됐다.
코리아모빌리티에 따르면 “이번 과기부 신기술 실증특례 지정을 통해 바퀴 안 비어있는 공간(바퀴살과 허브 없음)에 디스플레이를 부착하고 이를 활용해 디지털광고가 가능하도록 해 실제운행을 통해 기술을 구현하는 것이 가능해졌다”라며 “광주연구개발특구 내 공원 및 자전거도로 등에서 영상광고 디스플레이를 부착한 상태에서 허브리스 전기자전거의 실증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연구개발특구 규제샌드박스(신기술 실증특례)’는 연구개발특구 내 기업, 연구기관이 기존 규제로부터 자유롭게 신기술 실증, 시장 진출을 할 수 있도록 규제를 유예해주는 제도다.

[사진=코리아모빌리티]
현재 철도차량, 자동차, 선박, 항공기, 덤프트럭 및 대여 자건거를 포함한 교통수단은 옥외광고물 표시가 가능하지만, 전기를 사용하거나 발광방식의 조명을 사용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있다. 조명이 눈부심으로 인한 운전자의 시야 방해, 신호기와 혼동할 가능성의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박정석 코리아모빌리티 대표는 “20년 전에 만들어진 오래된 규제가 기업의 신산업 개발과 판로 확대를 가로막고 있었다”며 “이번 지정을 계기로 법률적, 제도적으로 광고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해 회사의 새로운 수익모델을 창출할 수 있게 됐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코리아모빌리티는 2020년 5월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바큇살없는 미래형 허브리스(hubless) 전기자전거인 ‘코모 바이크’(Komo Bike)를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하고 세계에서 처음으로 유럽인증(CE)까지 획득한 바 있다.
현재 자전거 앞 뒤 바퀴의 바큇살이 없는 허브리스 플래그쉽 모델인 코모바이크 ‘EH9’를 비롯해 앞바퀴의 바큇살이 없는 ‘ES7’같은 주력 제품과 앞뒤 바퀴의 바큇살이 기존 자전거와 동일한 보급형 모델인 ‘ES5’ 등을 보유하고 있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세라코닉, 단면은박 바이오 솔루블 세라믹페이퍼 신제품 출시
- '코드트리' 브랜치앤바운드, 매출 3배↑...2년째 영업이익률 20%
- 삼성전자, 임원 장기성과 인센티브도 '자사주'로 지급 검토
- BMW 코리아 미래재단, 어린이날 기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여행에 미치다 소속 여행 크리에이터, 안동서 봉사·문화 체험
- 셀로닉스, ‘트리어드 투명 오메가3 코어’ GS홈쇼핑서 첫 선
- “찾는 사람 많은데 공급은 실종”…신축 아파트 선호 현상 심화
- 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 올해 부동산 키워드 ‘학세권’…동탄 꿈의숲 자연앤데시앙 주목
- ‘의정부 롯데캐슬 나리벡시티’ 계약금 5% 등 눈길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세라코닉, 단면은박 바이오 솔루블 세라믹페이퍼 신제품 출시
- 2'코드트리' 브랜치앤바운드, 매출 3배↑...2년째 영업이익률 20%
- 3삼성전자, 임원 장기성과 인센티브도 '자사주'로 지급 검토
- 4BMW 코리아 미래재단, 어린이날 기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5여행에 미치다 소속 여행 크리에이터, 안동서 봉사·문화 체험
- 6셀로닉스, ‘트리어드 투명 오메가3 코어’ GS홈쇼핑서 첫 선
- 7“찾는 사람 많은데 공급은 실종”…신축 아파트 선호 현상 심화
- 8비에이치아이, 올해 누적 수주 1조2000억원 돌파
- 9와이즈에이아이, A2A 기반 AI 플랫폼으로 병의원 공략 가속
- 10한국에너지공단, ‘에너지복지 지원사업 통합설명회’ 개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