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솔로지’가 트렌드…새 판 짜는 주류업계

[앵커]
올 여름 주류시장에서 다양한 술에 음료를 섞어 마시는 ‘믹솔로지’가 새로운 트렌드로 급부상했습니다.
‘하이볼’ 인기에 침체됐던 위스키가 부흥기를 맞는가 하면, 와인 업체들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며 전략 수정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호진 기자입니다.
[기자]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위스키, 보드카 등 증류주에 탄산음료를 섞어 마시는 하이볼이 인기를 끌며 주류 시장의 소비 트렌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관세청 무역통계에 따르면, 와인 수입량은 지난 2021년 상반기 4만400톤으로 반기 기준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한 후 지난해 상반기 3만5,100톤, 올해 상반기 3만1,300톤으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위스키 수입량은 지난 2021년 상반기 6,800톤에서 지난해 상반기 1만1,200톤으로 63.8% 늘어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1만6,900톤을 기록하며 또다시 50% 넘는 증가폭을 보였습니다.
보드카 수입량 역시 지난 2021년 2,266톤, 지난해 2,347톤, 올해 상반기 1,046톤을 기록하며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이에 증류주 업체들은 발빠르게 소비자 접점을 늘리며 홍보 활동에 나서는 모습입니다.
위스키 브랜드 ‘제임슨’은 잠실 롯데월드몰 1층에 100평 규모의 체험형 팝업스토어를 열었고, 보드카 브랜드 ‘앱솔루트’는 ‘Born to Mix’라는 컨셉으로 건대 커먼그라운드에 팝업스토어를 열고 향후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습니다.
[인터뷰] 프란츠 호튼 / 페르노리카코리아 대표
“최근 들어서 인터내셔널 위스키 브랜드들이 전보다 그 성장세가 더 많이 두드러지고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동안 저희가 전개한 많은 활동과 최근에 커져가고 있는 하이볼 추세에 더불어서 이러한 결과가 나오고 있다고…”
반면, 코로나 시기 앞다퉈 해외 와이너리를 사들이는 등 와인 사업 확장에 나섰던 기업들은 사업 다각화를 통한 역량 강화에 나섰습니다.
나라셀라는 독립 법인 ‘나라 스피릿’을 설립해 위스키, 보드카 등의 제품 수입·판매를 시작했고, 신세계L&B는 소주 사업 재도전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롯데칠성음료 역시 상반기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하이볼의 증가와 와인 사업의 부진을 꼽으며 하반기에는 하이볼 R2D 제품군을 확대해 시장 대응에 나설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서울경제TV 이호진입니다. /hojinlee97@sedaily.com
[영상취재 허재호 / 영상편집 김가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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