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경영 성과와 비전 담아”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화는 지난 6월 30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성과와 향후 비전을 담은 2023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한화는 ‘인류의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지속가능한 발전 실현’이라는 ESG비전에 따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에서 이뤄온 주요 활동과 성과를 보고서에 담았다. 한화는 지난 2021년부터 매년 보고서를 발간해 지속가능경영 활동에 대해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다.
지난해 한화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방향성을 설정하고 사업구조 개편을 통해 방산부문을 매각하고 한화건설을 흡수 합병했다. 이에 따라 한화는 글로벌부문, 모멘텀부문, 건설부문이 각각 친환경 소재, 장비, 인프라에 집중해 ‘Essential Solution Provider’로 진화해가고 있다.
한화는 환경 분야의 주요 내용으로 2022년 온실가스 감축 실적(CDM) 25만톤(CO₂-eq), 풍력발전, 수처리시설 현대화, 2차전지·태양광 제조설비 등 저탄소 친환경 사업 확대, 녹색채권발행과 자원 순환활동 등 환경경영활동 성과를 담았다.
사회 분야에서는 스마트 안전기술 도입 등 안전보건 관리 체계 강화, 우수인재 육성 및 조직문화 개선, ‘함께 멀리’ 정신을 바탕으로 한 상생협력과 사회공헌 활동 혁신적 기술개발과 품질경영을 통한 미래성장 추진 체계를 소개했다.
또한 지배구조 분야에서는 독립적이고 전문적인 이사회 구성과 주요 활동, 준법·윤리경영의 실천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관리 체계, 경영리스크의 선제적 관리 및 정보보호 관리체계 등을 담았다.
한화는 지난 2021년 3월 이사회 산하에 사외이사를 포함한 ESG위원회를 설립하고 지속가능경영 활동 및 친환경 전략의 전문적 심의와 의사결정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했다. 특히, ESG 위원회의 위원 4명 가운데 위원장을 비롯한 3명을 사외이사로 구성해 객관성과 독립성을 높였다.
또한 ESG위원회 산하의 실무 추진 조직인 ESG협의체를 환경경영, 안전보건, 미래성장, 상생협력, 사회공헌, 인재경영, 지배구조, DS/DT(Digital Security/Transformation), 컴플라이언스, 코디네이터의 10개 모듈로 구성하고 위원회의 전문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한화는 지난해 11월 한국ESG기준원에서 ESG평가등급 종합 A를 취득했다. 또한 2022년도 NICE신용평가의 ESG 평가 결과 우수(A) 등급을 획득하며 대외적으로도 ESG 추진 성과를 인정받았다.
김승모 한화 대표이사는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을 통해 ESG 경영 성과를 주주, 고객, 협력사, 임직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공유하고자 한다”며 “글로벌부문, 모멘텀부문, 건설부문이 각각 친환경 소재, 장비, 인프라 분야에서 ESG생태계를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한화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보고 기준인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스탠다드를 따르고 있다. 또한, 국제연합(UN)의 지속가능발전목표(UN SDGs)의 지표도 함께 반영하고 있다.
이에 더해, 미국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지표와 기후변화 재무정보공개 TF인 TCFD 권고안 등을 고려했다. 보고서의 데이터는 신한회계법인으로부터 제3자 검증을 완료해 객관성과 신뢰성을 확보했다. /hyojeans@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