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한국형 화물창 'KC-2'로 세계 시장 공략

[앵커]
한국형 화물창 기술 'KC-2'가 최초로 적용된 LNG 벙커링 선박, ‘블루웨일호’가 운항을 시작했습니다. 우리 기술로 탄생한 KC-2가 상용화되면 해외에 내는 로열티를 아낄 수 있을 전망입니다. 김효진 기잡니다.
[기자]
움직이는 LNG 주유소, LNG 벙커링 선박 ‘블루웨일호’가 바다에 떠 있습니다.
블루웨일호의 LNG 보관 창고인 LNG 화물창에는 한국형 화물창 기술 ‘KC-2’가 적용됐습니다.
우리 기술이 적용되면 해외로 새 나가는 로열티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기존 LNG선의 화물창에는 프랑스 GTT사의 ‘멤브레인’이 적용돼, 1척당 100억~200억원 가량의 로열티를 냈습니다.
정부와 조선업계는 2004년부터 약 20년간 국산 LNG 화물창 기술 개발에 힘써왔습니다. 그 결과, 지난 2014년 KC-1 기술 개발에 이어 KC-2를 개발했습니다.
[싱크] 이은창 산업연구원 연구위원
“ LNG연료 추진 선박의 연료탱크로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에 화물 기술을 국산화하고 신뢰도를 많이 높여가지고 적용이 많이 된다고 하면 GTT에 의존하고 있던 기술과 기술료들을 세이브할 수 있어서…”
이번 블루웨일호의 운항은 KC-2 기술의 1단계 상용화 단계로, 기술 검증 기간을 거치며 기술을 보완, 발전시킬 예정입니다.
업계에선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시한 탄소배출감축량 목표를 맞추기 위해 탄소배출이 적은 LNG 연료 사용을 확대하는 추세.
KC-2 기술 상용화 첫 발을 땐 지금, 세계 LNG선 시장에서 K-조선의 활약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효진입니다. /hyojeans@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람]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