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조직 인력 혁신 나설 것”…‘쇄신 의지’ 밝혀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전은 “뼈를 깎는 심정으로 인건비 감축, 조직 인력 혁신, 에너지 취약계층 지원 및 국민 편익 제고 방안이 포함된 추가 대책을 조속히 마련·발표하겠다”고 21일 밝혔다.
한전은 오전 정승일 사장 명의로 낸 입장문에서 “전기요금의 적기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깊은 이해를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한전은 지난해 32조6,000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한전은 전력 판매 가격보다 높은 전력 구입가격 등 적자가 날 수 밖에 없는 구조를 적자 원인으로 꼽았다.
여기에 올해 2분기 전기요금 인상 결정이 지연되며 한전의 부담은 더욱 커졌고, 지난 1982년 주식회사 설립 이후 이례적으로 전기요금과 관련한 사장 명의의 입장문을 냈다.
한전은 “요금 조정이 지연될 경우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차질이 생길 것”이라며 “한전채 발행 증가로 인한 금융시장 왜곡, 에너지산업 생태계 불안 등 국가 경제 전반에 미칠 영향이 크다”고 요금 인상의 필요성을 명확히 했다.
이어 한전과 발전 6사를 포함한 전력그룹사 10개사는 “전기요금 조정에 앞서 국민 부담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20조원 이상의 재정건전화계획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또한 일부 언론이 지적한 한전 일부 직원의 태양광사업 영위와 한국에너지공대 업무진단 결과를 “매우 엄중히 받아들이고, 감사원과 산업부 감사에 성실히 임하겠다”며 “결과에 따라 빠른 시일 내 철저한 자정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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