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UAM 컨소시엄 드림팀, UAM 실증사업 본격 시동

[서울경제TV=김효진기자] 한화시스템은 한국공항공사·SK텔레콤 등이 참여하는 ‘K-UAM 드림팀’ 컨소시엄이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위한 실증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선다고 22일 밝혔다.
한화시스템·한국공항공사·SK텔레콤은 22일 국토교통부와 한국형 도심항공교통 실증사업(K-UAM 그랜드챌린지) 참여를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컨소시엄은 UAM 상용화에 앞서 UAM 운항의 핵심요소를 종합적으로 검증해 나간다. 교통관리 분야는 한화시스템, 버티포트(UAM 전용 이착륙장) 분야는 한국공항공사, 기체 및 운항 분야는 SKT가 실증에 참여한다.
국토부는 실증사업을 2단계로 나누어 추진한다. 1단계는 전남 고흥군에 위치한 국가종합비행성능시험장에 UAM 전용 시험장·운용 시스템·통신망 등을 구축해 실증을 진행한다. 기체 안전성과 UAM 각 요소의 통합 운용성을 검증해 통과한 컨소시엄은 2단계로 2024년 도심지역에서 실증을 진행한다.
한화시스템은 국토부 실증사업인 그랜드챌린지 1단계에서 UAM 항행·관제 솔루션(CNSi) 및 교통관리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한화시스템은 지난 해 국토부 UAM 가상운용환경과제 참여로 지형·기상·소음·전파 환경에 따른 UAM 운항 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이며, 이번 협약에 따라 올해 '교통관리 시스템-운항사-버티포트' 간 시스템을 연동한다.
한국공항공사는 공항 건설·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버티포트 형상과 구조, 운영 절차 뿐 아니라, 버티포트 운영시스템까지 종합적으로 검증한다.
SKT는 전략적 파트너인 글로벌 UAM 기업 조비 에비에이션(Joby Aviation)의 실제 UAM 기체로 안전성을 검증할 계획이다.
어성철 한화시스템 대표이사는 “K-UAM 로드맵에 맞춰 최적화된 UAM 운영기술과 교통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UAM 조기 상용화에 힘을 보태겠다”며, “한화시스템은 UAM 기체 '버터플라이' 개발이 완료되는대로 그랜드챌린지 2단계에는 한화의 기체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윤형중 한국공항공사 사장은 “43년간 쌓아온 항공분야 노하우와 기술력, 파트너 사의 역량은 세계 최고 수준”이라며 “1단계 실증 뿐만 아니라 2단계 도심 실증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5년 UAM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유영상 SK텔레콤 CEO는 “SKT는 한국공항공사, 한화시스템, 조비 등 국내외 최고 수준의 파트너들과 협력하여 가장 안전하고 편리한 UAM 서비스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hyojeans@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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