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트라 “글로벌 환경·에너지 유망프로젝트 한곳에”
20일부터 ‘글로벌그린허브코리아’ 개최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코트라(KOTRA)는 이달 20일부터 22일까지 글로벌 탄소중립과 저탄소 경제시대에 새로운 비지니스 기회 발굴을 위한 ‘2022 글로벌 그린허브 코리아(Global Green Hub Korea)’를 개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이 함께 개최하며 올해로 15회째를 맞았다. 주요 프로그램은 △탄소중립, 지속가능한 미래 비전포럼 △프로젝트 설명회 및 프로젝트 상담회 △온실가스 국제감축 컨퍼런스 △ESG컨설팅관 운영 등으로 구성된다.
국내외 주요인사가 참석하는 개막식에는 ‘탄소중립-지속가능한 미래 비전’을 주제로 포럼이 진행된다. 기조연사로 나서는 오바이스 사르마드 UN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부총장과 윤종원 IBK기업은행장 외에도 세계은행(World Bank), 녹색기후기금(GCF) 등 국제기구 관계자들이 기후변화 대응 국제정책과 녹색전환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와 미래 성장동력을 공유한다.
프로젝트 설명회는 전 세계적으로 유망한 탄소중립·녹색전환 프로젝트를 환경과 에너지 분야로 나눠 해당국의 발주처가 사업계획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직접 소개한다. 세부적으로는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와, 폐기물 처리 및 재활용, 에너지화, 하천 정비 및 해수 담수화 등 물 관리 분야 등이 주를 이룬다.
행사 2일 차인 21일에는 프로젝트 정보를 통해 상담을 희망하는 국내기업과 초청 발주처 간 일대일 맞춤형 상담회가 진행된다. 그간 코로나19의 여파로 막혀왔던 해외기업과 국내기업 간 대면 상담이 3년 만에 재개된다. 이번 프로젝트 상담회에는 19개국 33개 해외 발주처가 방한, 국내기업과 100건 이상의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온실가스 국제감축 프로젝트 컨퍼런스가 함께 열린다.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정부 지원방향을 환경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들이 소개하고, 양 부처 산하기관들이 현재 지원 및 지원 계획 중인 사업을 발표하는 등 범정부 차원의 국제감축사업 활성화 방안을 도모한다.
한편, 우리기업의 글로벌 ESG 역량제고를 위한 자리도 마련된다. 우리기업이 해외프로젝트에 참여할 때, ESG 가이드라인 준수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이번 행사 기간에 KOTRA는 KB국민은행과 공동으로 ESG 컨설팅관을 운영해 우리기업을 대상으로 ESG경영 전문 상담을 제공할 계획이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글로벌 탄소중립은 더 이상 먼 곳의 이야기가 아닌 우리 앞에 다가온 새로운 국제질서이자 비즈니스 기회”라며 “글로벌 그린허브 코리아가 우리 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