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사, 인도 시장 공략…“캐릭터·감성 현지화”

[서울경제TV=김수빈기자]
[앵커]
중국에서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자 게임업계가 인도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게임 캐릭터를 비롯해 감성을 현지화 하는 등 블루오션으로 평가받고 있는 인도 시장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김수빈 기잡니다.
[기자]
게임업계가 중국 시장에 대한 대안으로 떠오른 인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인도의 게임 이용자 수는 약 6억2,000여만명.
인도 온라인 게임 산업의 시장 규모는 2019년 11억 달러에서 올해 28억 달러로, 연 평균 40% 성장할 거란 전망입니다.
국내 게임 업체들은 주 해외 시장이었던 중국 사업에 차질이 생기자, 인도를 비롯한 신시장 개척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인도에 독립법인을 두고 있는 크래프톤은 지난해 7월부터 인도 시장 공략을 위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디아'(BGMI)를 개발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버전은 지난달부터 인도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 부문 매출 순위 1위, 구글 플레이에서 2위를 기록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싱크] 크래프톤 관계자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는 인도의 색깔과 문화에 맞는 다양한 아이템과 이벤트를 통해 점유율을 높여나가고 있는데요. 또 인도 이용자들을 위해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만의 e스포츠 대회도…"
넷마블도 인도 시장에서 순항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마블 퓨처파이트'가 이달 인도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한때 게임 매출 순위 16위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현지 게임 산업에 투자하며 간접적으로 진출하는 국내 기업도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10월 인도의 성장단계 테크 및 플랫폼 기업 투자 파트너를 확보하기 위해 합자회사에 120억원을 투자하기로 계약했습니다.
같은해 11월에는 인도 게임 스타트업 투자 파트너 확보를 위해 300만 달러를 펀드에 투자한 바 있습니다.
중국 수준으로 인구가 많은 인도에서 디지털 인프라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만큼, ‘K-게임’이 이 시장에서 성공할지 주목됩니다.
다만, 전문가들은 전도유망한 인도 시장은 게임 구매력이 타 선진국에 비해 낮은 만큼, 장기적으로 접근해야한다는 조언을 내놓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수빈입니다. /kimsoup@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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