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쇼핑시즌 다가왔다…'산타랠리' 기대감↑

[앵커]
미국 추수감사절을 시작으로 12월 크리스마스, 박싱데이까지 연말 쇼핑 성수기가 이어질 전망인데요. 연말 쇼핑시즌이 시작되면서 국내 증시까지 소비 특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 최민정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미국의 11월 넷째 목요일은 추수감사절입니다. 추수감사절 직후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 크리스마스와 박싱데이까지 연말 소비시즌이 줄줄이 예정돼 있다보니 매년 증시에서는 ‘산타랠리’ 기대감이 큰 상황입니다.
실제 이 기간 동안 미국의 소비액은 연간 소비액의 25%에 달할 정도로 소비 규모가 큰데요,
미국소매협회(NRF)는 올해 쇼핑 성수기 매출이 작년보다 최대 10%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5년간 연말 쇼핑 시즌의 증가율 평균인 4.4%를 훨씬 뛰어넘는 규모로 코로나19 사태로 억눌렸던 소비심리가 폭발할 것이란 관측입니다.
[인터뷰] 김세헌 키움증권 연구원
올해 미국 중심으로 연말 소비가 꽤 강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는데요.
미 소매협회에서는 온라인 그리고 오프라인 소매 판매 다 통틀어서 전망을 하고 있는데 코로나 이전의 성장 속도를 보면 3년 평균 한 3.6%를 기록하는데 거기에 비해서 10%면 꽤 높은거잖아요.굉장히 강한 소비가 예상이 되고
증권업계에선 미국의 매출 증가가 국내 기업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다만 변종 코로나 바이러스 ‘누’에 대한 경계감에 국내증시를 비롯해 글로벌 증시가 급락하는 등 연말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옵니다.
김세헌 키움증권 연구원은 “코로나 변종 바이러스의 확산세를 예의주시 하는 가운데, IT 업종이 조정 분위기에서 낙폭이 제한적인 모습을 보일 것”이라 전했습니다.
서울경제TV 최민정입니다./choimj@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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