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주거트렌드 ‘레이어드 홈’…“집, 주거에 일·여가 기능까지”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올해 주거트렌드 중 하나로 ‘레이어드 홈’이 떠오르는 모습이다.
23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대학교 김난도 교수는 지난해 발간한 ‘트렌드 코리아 2021’을 통해 코로나19 시대 주목할 트렌드 중 하나로 ‘레이어드 홈’을 꼽았다. 이는 주거공간의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된다는 의미로, 종전의 ‘단순 주거’로서의 집의 개념이 ‘일과 여가 등 새로운 기능들이 더한 공간으로의 진화’ 라는 뜻을 담고 있다.
이처럼 ‘레이어드 홈’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지난해 창궐한 코로나19와도 무관하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외부 활동에 불안감을 느끼는 수요자들의 가구 내 체류시간이 길어지면서, 운동이나 여가·휴식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주거공간이 각광받고 있는 추세다.
다양한 커뮤니티를 갖춘 단지가 늘고 있는 것도 비슷한 이유다. 이들 단지는 멀리 나가지 않고도 취미활동을 즐길 수 있다. 주상복합 단지도 ‘레이어드 홈’ 트렌드와 맞닿아 있다. 한국부동산원 청약홈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경기도 남양주시에서 분양한 ‘별내자이 더 스타’는 421가구(특별공급 제외) 모집에 8만5,593명의 인파가 몰려 평균 203.31대 1로 청약을 마쳤다. 아울렛급 규모의 상업시설이 함께 조성돼, 단지 내에서 쇼핑이나 여가 등의 활동을 즐길 수 있다.
부동산 전문가는 “코로나19가 장기화됨에 따라 멀리 나가지 않고도 취미나 쇼핑 등의 활동을 즐길 수 있는 ‘레이어드 홈’ 주거시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최근 커뮤니티 우수 단지가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끄는 이유 역시, 집콕족 수요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이러한 가운데, 업계에서도 집콕족을 겨냥, 맞춤형 주거시설을 속속 선보이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서울 강남구 역삼동 스포월드 부지에서 ‘원에디션 강남’을 분양 중이다. 대지면적 6,355㎡에 총 3개 동 규모로, 도시형 생활주택 전용 26~49㎡ 234가구 및 오피스텔·근린생활시설·스포츠시설 등으로 구성된다. 멤버십 피트니스센터 ‘원피트니스’와 골프연습장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시티뷰와 파티·바비큐 등을 즐길 수 있는 테라스 게스트룸 및 카바나·입주민 전용카페 등의 커뮤니티 공간도 계획돼 있다.
상지카일룸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일원에서 ‘상지카일룸M’을 분양 중이다. 오피스텔 전용 51~77㎡ 88실 규모다. 1층 로비 공간을 비롯해 입주민 전용 프라이빗 라운지·메디컬 피트니스 센터 등 커뮤니티 공간이 다수 들어설 예정이다.
포스코건설은 인천 연수구 송도동 일원에서 ‘더샵 송도아크베이’ 오피스텔을 이달 중 분양할 예정이다. 전용 84㎡ 255실 규모로, 상업시설 ‘아크베이 스트리트’가 함께 조성될 예정이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