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성학의 ‘장중일기’-1월6일 오전 시황]“3,000p 터치…곧바로 치고 올라간다는 생각 안 가지는 것이 중요”

코스피지수 3,000p 시대 진입을 했다.오늘 2021년 1월 6일 대한민국 주식시장의 기념비적인 날이 될 것이다.
일단 코스피지수는 3,000p를 터치한 상태에서 곧바로 치고 올라갈 것이란 생각은 가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어차피 넘어서야 할 산이나, 한번에 단번에 치고 가진 못하는 것이 일반적인 주식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첫번째 터치이후 재차 반락을 하게 되고, 그 후 안착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진정한 코스피지수 3,000p시대가 개화되는 것이다.
이미 오래전부터 한국 주식시장의 코스피지수 3,000p를 가장 먼저 주장해온 입장에서 우리 시장은 단순히 코스피지수 3,000p가 중요한 것이 아닌 앞으로 4,000p, 5,000p 시대에 대한 준비가 필요하다. 지수 1,000p에서 2,000p까지는 100%의 상승이나, 2,000p에서 3,000p는 50%에 불과하며, 3,000p에서 4,000p까지는 33%에 불과하다. 따라서 앞으로 시장은 단순히 지수가 얼마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떤 식의 대응을 하느냐가 중요해진다.
단기적으로 시장에 대한 부담과 경계감에 의해 신규 진입자들이 완전한 포지션을 구축하기에는 상당한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하지만, 지금도 늦지 않은 상황이다. 단순히 얼마에서 얼마까지 상승했다가 중요하지 않다. 앞으로 어떤 식으로 개화될 것인지에 대한 부분이 월등히 중요한 시기이다.
경기는 완연한 회복세를 구가 중이다. 기업의 실적은 코로나로 인해 4차산업의 대중화가 앞당겨졌으며, 4차산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백단을 구축하는 반도체와 통신장비등의 IT하드웨어와 관련된 부분은 전세계에서 한국이 제일 앞서가고 있다.
이미 이러한 논리적 상승 배경은 작년 3월부터 강조해온 부분이다. 단순히 가격적인 부분으로 현재의 시장을 논하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홍성학 더원프로젝트 대표 = 추세 추종 ‘울티마’ 투자기법과 프로그램을 개발해 분기별 안정적인 10% 수익을 목표로 실전 투자를 하고 있다. 대우·한화·동원증권 등에서 근무하며 증권사 고객영업 1위를 달성했으며, 2013년 증권방송인 한국경제TV에서 증권전문가 실적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익 늘었지만 부실 커진 하나카드…성영수號 첫 시험대
- 아닌 밤중에 블록딜?…한화오션 주주 '당혹'
- [이슈플러스] 우리금융 CET1 관리 통했다…비은행 강화 순항할까?
- 부산디지털자산거래소,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5' 중기부 장관상 수상
- 4개 자산운용사, 금투협 정회원 신규가입
- 씨아이테크, 엠오디 흡수합병…AI 헬스케어 플랫폼 사업 본격화
- KB국민카드, ‘인천펜타포트 락 페스티벌’ 얼리버드 티켓 판매
- NH농협은행, 영농철 맞아 충남 당진 육묘장서 일손돕기 실시
- 릴리바이레드, 신제품 ‘이슬잔광 컬렉션’ 올리브영 단독 출시
- KB국민은행, 7억 달러 규모 선순위 글로벌 채권 발행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