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OTT, 오리지널 제작↑…‘넷플릭스 잡자’

[앵커]
넷플릭스의 한국 오리지널 콘텐츠인 스위트홈이 킹덤에 이어 또 한번 세계에 통했습니다. 스위트홈은 공개 일주일만에 세계 8개국에서 시청률 1위를 차지했는데요. 오리지널 콘텐츠가 인기를 끌자 국내 OTT업계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전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서청석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8일 넷플릭스를 통해 공개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스위트홈’은 한국형 괴물 드라마라는 독특한 주제를 앞세워 공개되자마자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중 시청률 1위를 기록하고 있고, 동남아, 동아시아를 위주로한 국가 8개국에서 시청률 1위를 달성했습니다. 또, 공개 일주일만에 전세계 TV쇼 부문 시청률 8위를 기록하는 등 큰인기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는 OTT 콘텐츠 경쟁력 강화를 통해 신규 사용자를 늘리기 위한 전략 중 하나로, 국내 OTT업계 역시 오리지널 콘텐츠 늘리기에 나섰습니다.
먼저 국내에서 넷플릭스 다음으로 가장 많은 회원수를 확보하고 있는 웨이브는 지난해 첫번째 오리지널 ‘녹두전’을 선보였습니다. 이어 올해는 꼰대인턴, SF8 등 드라마와 예능, 콘서트 12편의 오리지널을 공개했습니다.
웨이브는 2021년 첫번째 오리지널 러브씬넘버를 시작으로 국내 콘텐츠 제작에 투자를 지속해 내년에는 올해보다 더 많은 오리지널 콘텐츠를 만들어 경쟁력을 키우겠다고 밝혔습니다.
2011년 출범해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국내 OTT왓챠 역시 최근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계획을 밝혔습니다. 왓챠는 총 누적 투자액 590억원 규모의 시리즈D 투자 유치를 마무리하고 콘텐츠 및 인프라 경쟁력 강화에 나설 예정입니다.
왓챠는 올해 키딩, 와이 우먼 킬, 미세스 아메리카 등 독점 콘텐츠로 좋은 반응을 얻었었는데. 내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왓챠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에 돌입합니다.
[인터뷰] 허승 / 왓챠 PA이사
“최근 왓챠가 시리즈D 투자 유치를 성공적을 마무리했고요, 그 투자금을 바탕으로 해서 내년에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제작 투자 계획이 있습니다.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이 이뤄지면 왓챠의 콘텐츠 차별성이나 경쟁력 확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와 웨이브, 왓챠 등이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과 투자에 더욱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계획에 내년 시청자들이 볼 수 있는 콘텐츠는 더욱 다채로워질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서청석입니다. /blue@sedaily.com
[영상편집 김가영]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H, 주한미군과 호국보훈의 달 맞아 집수리
- 포스코인터, K-상사 넘어 글로벌 종합사업회사 변신
- 오세철 VS 이한우, 승자는?…압구정 2구역서 ‘리턴매치’
- LG디스플레이, ‘흑자전환’ 배수진…OLED에 1.2兆 투자
- “남매 갈등, 부자 싸움으로”…콜마 윤동한, 주식반환청구 소송
- 네이버 ‘정보 유출’ 해킹 아니라지만…의문 여전
- 한화엔진, 준법·윤리경영 강화…‘컴플라이언스 경영’ 선포
- 대우건설, 개포우성7차 입찰 보증금 150억 납부
- 오아시스마켓 “티몬 인수, 채권자-법원 결정에 전적으로 따를 것”
- HS효성첨단소재, 태국 타타스틸과 친환경 원재료 구매 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장수군, 2025 상반기 직원 이·퇴임식 개최
- 2임실군, 극한 폭염 대비 온열질환 예방 기술 시범 사업 성공적 추진
- 3'순창 강천산' 야간 개장 시작…11월 8일까지
- 4서부지방산림청, 산사태 피해 복구 사업지 '현장 점검'
- 5남원 쌍교동성당, 남원시노인복지관에 1000만 원 기부…어르신 복지 증진 앞장
- 6남원시, 신관사또 부임행차 상반기 공연 성황리 종료
- 7의왕시 , '치매상담, 큐알 코드로' 간편 신청
- 8양주시, 주취자 대응 ‘원스톱’ 체계 구축..."전국 최초"
- 9병무청, 내년 입영하는 육군 기술행정병 일괄 모집 실시
- 10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학교 누리집, 더 똑똑해진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