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유럽에 ‘수소연료전지’ 첫 수출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앵커] 현대자동차가 유럽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하며 자동차 외 분야에서 첫 실적을 냈습니다. 수소 관련 적용 분야를 확대해 세계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방침인데요. 정새미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현대자동차가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통해 자동차 외 부문으로의 영역 확장에 나섭니다.
현대차는 오늘(16일) 부산항을 통해 스위스 수소저장 기술 업체인 ‘GRZ 테크놀로지스’와 유럽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에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수출했다고 밝혔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된 수소연료전지가 부품 형태로 해외에 수출되는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대차는 전통적인 완성차 사업 영역을 뛰어넘어 도심 항공 모빌리티와 기차, 선박 등 수소 부품시장을 공략한다는 전략입니다.
이는 지난 7월 EU집행위원회의 수소경제 전략 발표 직후 이뤄진 첫 해외 판매입니다.
유럽은 2050년까지 전체 에너지 소비량에서 수소의 비중을 최대 14%로 제시할 만큼 잠재력이 큰 시장으로 꼽힙니다.
이번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은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95kW급입니다.
GRZ와 에너지 솔루션 스타트업은 이를 활용해 비상 전력 공급용 및 친환경 이동형 발전기를 제작합니다.
[인터뷰] 이호근 / 대덕대학교 자동차학과 교수
“결국 청정에너지 산업까지 손을 뻗치는 것이 향후 수소연료전지차를 중심으로 한 수소에너지 사회에서는 상당히 필요한 기술이다….”
한편 GRZ는 현대차와 지난해 10월 말부터 수소저장 기술에서도 협력하고 있습니다.
일반 수소저장 탱크 저장 압력인 200~500bar 대비 현저히 낮은 10bar의 압력만으로도 기존보다 약 5~10배 많은 수소를 저장할 수 있을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엔솔, 프랑스에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
- 두 달 만에 돌아온 딥시크…“안심하긴 이르다”
- 현대오토에버, 수익성 ‘뚝’…‘홀로서기’ 과제
- ‘적자 전환’ 호텔신라, 구조조정·신사업…돌파구 마련 분주
- LG유플러스, 파주에 초대형 AIDC 구축…6156억 투자
- SKT, 가입자이탈·비용부담·집단소송 ‘진퇴양난’
- LG화학, 水처리 사업 11년만 철수…1.3兆에 매각 추진
- SKT, '유심 대란'…내달 중순부터 ‘유심 초기화’ 도입
- 한전, LNG 발전용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플랜트 준공
- 애경산업, 1분기 영업이익 60억원…전년 동기比 63%↓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