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업시설 분양 대전…외관특화 경쟁 치열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이색적인 외관 설계가 적용된 상업시설이 소비자들로부터 주목받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외관특화 상업시설은 가시성과 시인성이 우수해 지역 내 인지도를 빠르게 확산시킬 수 있다. 또한, 전시효과를 바탕으로 집객력을 극대화할 수 있어, 점포 매출 신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분양 시장에도 차별화된 외관 설계를 앞세워 좋은 성적을 거둔 상업시설의 사례가 있다. 김포 한강신도시에 있는 ‘라베니체 마치애비뉴’는 이탈리아 베니스를 표방한 외관특화 설계를 통해 1차분부터 7차분까지 순차적으로 완판에 성공했다.
2018년 7월 경기도 화성에서 분양한 ‘동탄역 오슬로애비뉴’ 역시 평균 21.4대 1의 경쟁률 속에 청약 당일 159개 점포가 모두 주인을 찾았다. 북유럽풍의 특색 있는 외관 설계가 완판으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실제 개성적인 외관 설계가 도입된 상업시설은 지역 랜드마크가 되기도 한다. 서울 광진구 소재 ‘커먼그라운드’가 대표적이다. 커먼그라운드는 파란 색상의 컨테이너를 겹겹이 쌓은 형태로 조성된 국내 최초의 컨테이너 쇼핑몰로, 지난 2015년 오픈 당시 독특한 외관 설계로 눈길을 끌었다. 이러한 디자인 요소에 기반, 주말이면 많은 방문객들로 붐비는 지역 핫플레이스로 자리매김했다. 이 밖에도 합정동 메세나폴리스·판교 아브뉴프랑 등 유명 상업시설 역시 외관특화 설계가 다수 적용됐다.
몸값 상승도 잇따랐다. 서울시에 따르면 커먼그라운드가 있는 광진구 자양동 17-1번지의 1㎡당개별 공시지가는 2015년 698만6,000원에서 2020년 848만7,000원으로 5년간 150만1,000원 (21.5%) 가량 올랐다.
상가분양 전문가는 “제로금리 기조 속에 정부의 주택 시장 규제가 이어지면서, 상업시설이 다시금 각광받으며 분양 경쟁도 치열해지는 모습”이라며 “건설업계에서도 수요자 확보를 위한 일환으로 신규 공급하는 상업시설 외관 디자인에 특히 신경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건설사들도 특화된 외관을 앞세운 상업시설 분양에 나서고 있다.
유림아이앤디는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106번지 일원에 공급하는 ‘펜트힐 캐스케이드’ 상업시설을 분양 중이다. 폭포를 연상시키는 캐스케이드 입면 설계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도입됐다. 단지 외곽에 폭포 형태의 MD를 배치한 특색 있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테라스를 층마다 적재적소에 조성해 주목도와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방문객들에게 탁 트인 개방감을 선사할 전망이다. 이 상가는 지하 3층~지상 3층으로 구성된다.
코리아신탁은 경기도 화성시 동탄2신도시 C-16블록에 조성하는 ‘동탄역 헤리엇 파인즈몰’을 분양 중이다. 지하 1층~지상 1층으로 구성된다. 핀란드·노르웨이·아이슬란드·덴마크·스웨덴 등 북유럽 5개국을 테마로 한 스트리트몰로 꾸며진다. 또한 상업시설 곳곳에는 북유럽을 연상시키는 대형 조형물이 설치될 예정이다.
태영건설은 경기도 구리시 갈매동 552-6·7·8번지에 공급하는 ‘구리갈매 데니시스퀘어’를 분양 중이다. 덴마크 코펜하겐 거리를 걷는 듯한 이국적인 외관 디자인 요소에 더해 북유럽 건축양식이 적용된 옥상 전망대 등 개성 있는 설계가 다수 적용됐다. /csjung@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