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코로나 확산…비대면 소비 45% 늘었다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앵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확산 되며 외출을 자제하고 집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거나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등 비대면 소비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통한 신용카드 결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한 건데요. 이에 비해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고전하며 온·오프라인 간 격차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문다애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 우려에 온라인을 통한 소비가 크게 늘었습니다.
11일 신한·삼성·KB국민·현대·BC·롯데·우리·하나 등 8개 카드사의 개인 신용카드 결제액을 분석한 결과 올해 설 연휴 직후 일주일(1월 28일∼2월 3일)의 온라인
결제액은 2조5,087억원으로 전년에 비해 1.5배 가까이(44.5%) 증가했습니다.
소비자들이 외출을 삼가며 집에서 음식을 배달시켜 먹거나,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등 비대면 소비가 늘어난 겁니다.
온라인 구매 증가는 소비 패턴 변화에 따른 일관된 현상이지만, 45%나 급증한 것은 이례적이란 평가입니다.
반면 오프라인 결제액은 8조2,840억원에서 9조530억원으로 9.3% 증가하는 데 그쳤습니다.
유통업계에서도 이러한 변화가 보입니다.
2월의 첫 주말(1, 2일) 롯데백화점의 매출은 전년비 11%, 신세계백화점은 12.6% , 현대백화점은 8.5% 줄었습니다.
반면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3일까지 롯데마트 온라인 몰 배송 건수는 전년비 51.4% 늘었습니다.
또 쿠팡의 경우 지난달 28일 하루 최대 주문량은 330만건에 달했습니다. 창사 이래 최대치입니다.
배달 주문량도 크게 늘었습니다. 지난달 31일부터 이달 2일까지 배달의민족의 주문량은 전월비 11.3%, 요기요는 18.0%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온·오프라인 유통업계간 희비가 갈리는 가운데 최근 대형마트나 백화점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이 연달아 휴업하며 온·오프라인 간 격차는 당분간 더 벌어질 것이란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문다애입니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영상편집 김준호]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엔솔, 프랑스에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
- 두 달 만에 돌아온 딥시크…“안심하긴 이르다”
- 현대오토에버, 수익성 ‘뚝’…‘홀로서기’ 과제
- ‘적자 전환’ 호텔신라, 구조조정·신사업…돌파구 마련 분주
- LG유플러스, 파주에 초대형 AIDC 구축…6156억 투자
- SKT, 가입자이탈·비용부담·집단소송 ‘진퇴양난’
- LG화학, 水처리 사업 11년만 철수…1.3兆에 매각 추진
- SKT, '유심 대란'…내달 중순부터 ‘유심 초기화’ 도입
- 한전, LNG 발전용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플랜트 준공
- 애경산업, 1분기 영업이익 60억원…전년 동기比 63%↓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