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앤쇼핑,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 업계 가장 낮아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홈앤쇼핑이 동업계 가장 낮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로 협력사 부담을 최소화하고 있다. 홈앤쇼핑은 2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에서 발표한 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통계 발표에서 업계 가장 낮은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을 기록했다고 22일 밝혔다. 지난 21일 과기부는 홈쇼핑 산업의 공정거래 및 상생협력 환경 조성을 위해 2018년 기준 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통계를 공개했다. 특히 이번 통계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협력하고 전문가 자문 등을 거쳐 납품 협력사의 실질 부담을 반영하도록 산정기준을 개선했다.
이번 TV홈쇼핑 판매수수료율 통계 조사결과에 따르면 홈앤쇼핑의 중소기업 상품 판매수수료율은 19.5%다. 이는 전체 7개사 중 가장 낮은 판매수수료율로,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은 홈쇼핑사의 절반 수준이다. 홈쇼핑 7개사의 전체 평균치 30.5%에 비해서도 11.0%포인트 저렴하다. 전체 상품의 판매수수료율 또한 21.3%로 전체 평균치 29.6% 보다 8.3% 포인트 낮은 수치를 보였다. 홈앤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이 업계 대비 낮은 것은 대규모 판촉비용을 홈앤쇼핑이 부담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규모유통업법상 판촉비는 납품업체가 50%까지 부담하게 할 수 있지만, 홈앤쇼핑은 전체 판촉비용 중 98% 이상을 자사가 부담했다. 이처럼 낮은 수수료율을 통해 납품업체와 제조사의 수수료 부담을 크게 덜어줬다는 평가다./문다애기자 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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