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中 수입시장 점유율 1위 日에 내줘…홍콩서도 日에 밀려

지난 1분기 기준 중국 수입 화장품 시장 1위는 일본이 차지했다. K-뷰티가 주춤한 가운데 J-뷰티가 급성장하면서 글로벌 경쟁의 주도권을 내줄 위기에 처한 것이다.
5일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에 따르면 세계무역기구(WTO)와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가 공동 운영하는 국제무역센터(ITC) 조사결과 1분기 중국 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수입액은 일본이 7억7,000만달러(약 9,200억원)로 가장 많았다. 이어 프랑스가 7억3,000만달러(약 8,800억원)로 2위, 한국이 7억2,000만달러(약 8,600억원)로 3위였다. 지난 2015년 후 3위권을 맴돌던 일본은 지난해 2위에 이어 올해 1위를 차지한 것이다. 한국은 지난해 프랑스를 제치고 1위를 차지했으나 이번에 3위까지 순위가 낮아졌다.
홍콩에서도 1분기 국가별 화장품 수입액은 일본이 3억5,000만달러(약 4,200억원)로 1위였고, 이어 싱가포르가 2억6,000만달러(약 3,100억원)로 2위, 한국이 2억5,000만달러(약 3,000원)로 3위였다. 일본은 지난해까지 줄곧 2~4위에 그치다 이번에 1위로 도약한 반면, 한국은 지난 2015년 후 줄곧 1위를 지키다 올해 들어 3위까지 떨어졌다.
아시아 최대 시장인 중화권에서 주도권을 잡은 일본은 세계 무대에서도 한국을 맹추격하고 있다. 지난해 일본의 화장품 수출액은 52억달러(약 6조2,000억원)로, 전년 36억7,000만달러(약 4조4,000억원)보다 42% 증가했다. 국가별 순위로는 프랑스·미국·독일·싱가포르·한국·이탈리아에 이은 7위로, 지난해 8위보다 1계단 올랐다.
최근 4년간(2014~2018년) 일본의 화장품 수출액은 연평균 35.4% 증가해 세계 주요 화장품 수출국 중 가장 높았다. 지난해 한국도 화장품 수출액 62억9,000만달러(약 7조5,000억원)를 기록해 전년 49억8,000만달러(약 6조원)보다 26% 늘어났다. 그러나 일본의 성장세가 한국을 뛰어넘으면서 2016년 15억2,000만달러(약 1조8,000억원)에 달했던 양국 간 격차는 2년 만에 10억8,000만달러(약 1조3,000억원)로 좁혀졌다.
대한화장품산업연구원은 “일본이 어느새 중국 시장을 중심으로 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을 키워가고 있다”며 “전통적으로 고급스럽고 고가의 이미지를 가진 J-뷰티가 중가 이하 시장까지 가성비를 내세워 잠식할 경우 K-뷰티의 강점도 퇴색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K-뷰티는 젊고, 대중적이고, 빠르며, 독특한 색채를 살리되 주요 기업의 프리미엄 브랜드뿐만 아니라 초프리미엄 제품 출시와 브랜딩을 선도적으로 시도해야 한다”며 “스킨케어 품목 외 색조제품과 헤어케어 등 품목 다양화에도 힘써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소연기자 wown93@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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