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마트들, 계란값 안 올린다…"이윤 줄이고 가격인상 막아"

경제·산업 입력 2025-06-22 08:38:57 수정 2025-06-22 08:38:57 권용희 기자 0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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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급량, 작년의 80∼90%로 판매 차질 없어…판촉행사는 축소

[사진=뉴스1]


[서울경제TV=권용희기자] 계란값이 4년 만에 최고치로 뛰면서 대형마트들도 비상이 걸렸다. 계란이 장바구니 물가 대표 품목인 만큼 납품가가 10∼20% 올랐음에도 이윤을 줄이면서 소비자 가격을 8000원 미만으로 유지하기 위해 최대한 인상을 막기로 했다.

22일 유통업계와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지난달 평균 계란 소비자 가격은 특란 한 판(30개)에 7026원으로, 지난 2021년 7월 이후 4년 만에 7000원을 넘었다.

홈플러스는 특란 한 판 값을 2년 전부터 유지해온 7990원으로 동결해 8000원을 넘지 않도록 제한하고 있다.

이마트 역시 납품가가 10% 이상 올랐으나 소비자 가격 인상 폭을 누르고 있다. 이마트의 특란 한 판 가격은 작년 6월 7580원에서 현재 7980원으로 400원(5.3%) 올랐다.

롯데마트의 대란 한 판 가격은 작년 6월 7490원에서 현재 7990원으로 500원(6.7%) 인상됐다. 롯데마트는 대란을 중심으로 계란을 판매한다.

대형마트들은 일자별 계란 수급량이 작년의 80∼90% 수준으로 판매용 물량이 모자라지 않은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판매 촉진을 위한 행사는 자제하는 분위기다.

농식품부는 계란 가격이 휴가철에 소비가 줄고 산란계 생산 기간을 평균 84주령에서 87주령으로 늘리면 점차 안정될 것으로 전망했다.

대형마트들도 여름철 계란 소비 둔화와 병아리 입식 확대에 따른 물량 증가로 일시적 시세 하락을 기대한다.

그러나 평소에도 기온이 오르면 산란율이 떨어지고 오는 9월부터 산란계 마리당 사육 면적 최소 기준이 0.05㎡에서 0.075㎡로 50% 확대돼 시세가 오를 수 있다고 우려한다. 오는 8월까지 노계를 정리하고 더 많은 병아리를 입식하려는 농가가 많아 한동안 산란 축소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계란 공급 부족 상태가 길어지면 대형마트들이 누가 먼저 값을 올릴지 '눈치 게임'에 빠질 수 있다.

대형마트들은 최대한 계란 가격을 방어하기 위해 신규 협력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30구 판란 중심 운영에서 벗어나 등급란과 동물복지란 등 다양한 상품을 함께 운영해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히고, 공급 리스크(위험)를 분산할 계획이다.
/yonghe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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