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베트남 하노이 매장 日 평균 매출 500만원 돌파
경제·산업
입력 2025-04-22 14:31:50
수정 2025-04-22 14:31:50
이혜연 기자
0개

[서울경제TV=이혜연기자]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는 베트남 하노이에 문을 연 베트남GS25 매장의 하루 평균 매출이 500만원(한화 기준)을 넘어서는 등 K편의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22일 밝혔다.
베트남GS25는 지난 3월 14일 하노이에 6개 매장을 동시에 오픈했다. 호치민을 중심으로 한 베트남 남부 지역의 1위 편의점 브랜드로 올라선 후 하노이를 교두보 삼아 본격적인 베트남 북부 진출에 나선 것이다.
6개 매장의 경우 하루 평균 500만원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오픈 초기에는 하루 최고 매출 1000만원을 돌파하는 기염도 토했다. 한국 편의점의 하루 평균 매출과 비교할 시 무려 2.5배 높은 매출 규모이다. 베트남GS25 매장 역사상 손에 꼽히는 흥행 기록이다.
6개 매장에는 하루 평균 1000명씩, 누적 30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방문했다. 대부분의 카테고리 매출 Top 1~3위를 GS25 PB상품, 한국 브랜드 상품이 모두 휩쓸었다. 특히, 떡볶이, 김밥 등 K-먹거리에 대한 현지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하노이 진출에 앞서 현지화가 아닌 더 한국적인 레시피를 활용하는 상품 리뉴얼 전략이 이번 흥행에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 블라인드 테스트 등을 통해 한국식을 더 선호하는 현지 고객의 선호도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이번 리뉴얼이 추진됐다. GS25는 한국 본사의 전문 MD 및 식품 개발 연구원 등을 현지에 파견했으며, 한국 레시피를 그대로 적용하는 방식의 먹거리 리뉴얼을 지원했다.
매장 규모를 키우고 이색 볼거리, 특화 상품 등의 콘덴츠 경쟁력을 강화하는 출점 전략 또한 하노이 현지 고객의 큰 호응을 끌어내는 성공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GS25는 설명했다.
베트남GS25는 6개 매장 규모를 115㎡(35평)에서 최대 540㎡(164평)까지 대형 편의점으로 구성했으며, 도서관, 라면·주류 특화, 신선식품 강화 등 매장별 특화 콘셉트를 가득 채우는 전략으로 하노이에 진출한 기존 편의점 브랜드와의 차별화를 꾀하는데 성공했다.
기대 이상의 성과에 힘입어 하노이 지역 내 매장 전개 속도도 빨라지고 있다. 22일부터 하노이 지역 내 신규 매장 오픈이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4월말까지는 7점 늘어난 13점까지 확대될 예정이다. 베트남GS25는 하노이 등 북부 베트남을 중심으로 매장 전개를 추진하기로 했으며, 올해 베트남 전체 매장 수를 500점까지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정채오 GS리테일 해외사업팀장은 “GS25는 베트남의 수도이자 베트남 북부 교두보인 하노이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며 명실상부한 베트남 1등 편의점 브랜드로 도약할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라며 “기존 진출국의 점유율 확대, 신규 해외 진출국을 모색하는 등 글로벌 편의점 브랜드로의 성장을 빠르게 이뤄갈 것”이라고 말했다. /hy2ee@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유트랜스퍼Biz, 첫 송금수수료 무료 혜택 이벤트 진행
- 첨단한옥창호, 단열·내구성 잡은 ‘원목 자동문’ 출시
- 순천 성가롤로병원, AI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도입
- “질환 정보 넘어 희망까지”…한미약품, 유튜브 수익으로 환우 돕는다
- 동아제약, 흘러내림 없는 폼 타입 탈모치료제 ‘카필러스 폼에어로솔’ 출시
- 고디자인, 창립 25주년…“25년의 디자인 경험으로 말하다”
- 현대차,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 4관왕 쾌거 '국내 최초'
- AI 기반 신약 개발 위해…SK바이오팜, 피닉스랩과 MOU 체결
- 우듬지팜, 국내 최대 ‘유럽형 채소온실’ 시험 가동
- 현대로템, 2025 부산국제철도기술산업전 참가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유트랜스퍼Biz, 첫 송금수수료 무료 혜택 이벤트 진행
- 2첨단한옥창호, 단열·내구성 잡은 ‘원목 자동문’ 출시
- 3순천 성가롤로병원, AI 에너지 관리 시스템 도입
- 4“질환 정보 넘어 희망까지”…한미약품, 유튜브 수익으로 환우 돕는다
- 5동아제약, 흘러내림 없는 폼 타입 탈모치료제 ‘카필러스 폼에어로솔’ 출시
- 6JW중외제약, ‘식물성 멜라토닌 함유 멜라마인드’ 출시
- 7대웅제약, 디지털 헬스케어 기기 동원해 섬마을 주민 건강검진 지원
- 8고디자인, 창립 25주년…“25년의 디자인 경험으로 말하다”
- 9현대차, 칸 광고제 그랑프리 수상 4관왕 쾌거 '국내 최초'
- 10AI 기반 신약 개발 위해…SK바이오팜, 피닉스랩과 MOU 체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