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남구 공직사회, '지역상권 소비 활성화' 총력 대응
전국
입력 2025-04-21 10:57:41
수정 2025-04-21 10:57:41
나윤상 기자
0개
지역경제 토대 흔들리는 심각한 위기 상황
골목형 상점가 15곳, 각 부서별 전담 지정
상점서 선결제‧온누리 상품권 등 적극 활용

[서울경제TV 광주⋅전남=나윤상 기자] 광주 남구가 최근 고금리와 고물가 등 경기불황으로 침체한 지역 상권에 경제적 숨통을 틔우고 소비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 각 부서별 동네 상점을 이용하는 등 지역상권 소비 활동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남구가 공직사회를 중심으로 소비활동에 나선 이유는 식사 기간대임에도 불구하고 골목상권이 조용하고 동네 곳곳에 임대 문의 현수막을 내건 빈 상점이 증가하고 있는 등 지역상권이 크게 위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 소비주체인 주민들도 최근 고물가와 고금리 영향으로 가계부채가 늘면서 필수 생계비 외에는 지출을 줄이는 상황이 이어지면서 단순한 일시적 업황 침체가 아닌 지역경제의 토대마저 뒤흔드는 심각한 신호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남구는 구청 내 여러 부서를 국 단위 또는 실‧관‧소 조직별로 묶어 동네 상점 등이 밀집한 골목형 상점가를 전담토록 지정해 직접적인 대응에 나선다.
직원들이 점심과 저녁 식사를 전담 지역 상점에서 해결하고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식당과 카페, 상점 등을 중심으로 선결제 이용 및 온누리 상품권과 광주상생카드로 적극 활용하기로 했다.
각각의 국과 실‧관‧소 조직에서 담당하는 골목형 상점가는 총 15곳이다.
현재 관내에는 백운광장 상점가와 군분로 상점가, 양림동 상점가, 봉선먹자골목 상점가 등 9곳이 골목형 상점가로 지정돼 있으며 광복마을길 상점가를 비롯해 백서로 상점가, 큰방림길 상점가, 백운먹자골목 상점가 등 6곳은 골목형 상점가 지정을 위한 준비 과정을 밟고 있다.
이와 함께 각 동에서 활동 중인 여러 곳의 자생 단체에 동네 상가 이용 협조를 독려하고 골목형 상점가를 순회하면서 주기적으로 소비 활동 촉진을 위한 캠페인 활동도 전개하기로 했다.
실제 김병내 구청장은 최근 효천1지구 상점가를 방문해 소상공인 및 지역 주민들을 만난 자리에서 "현재의 위기 상황이 특정 상권에만 국한되지 않는다"며 "지역경제 순환 체계가 멈춰 서지 않도록 소비 활동에 힘을 모을 때"임을 강조한 바 있다.
남구 관계자는 “지역 공동체 위기를 알리는 경고음이 점점 커지는 상황에서 더 심각한 수준으로 굳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면서 “우리 주민들께서도 소상공인이 운영하는 동네 상점을 중심으로 소비 활동에 나서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kncfe0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 iM뱅크(아이엠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 기념 환전 고객 대상 골드바 추첨 증정 이벤트 실시
- 대구도시개발공사, 2025년 신입사원 채용 경쟁률 102:1 기록
-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일반직원 채용 원서접수 경쟁률 20.8대1
- 대구대, 대한배아전문가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 영덕군,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창립총회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장 탈출은 지능순?"…올해 코스피 6% 올랐다
- 2“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3'리딩금융' KB, '리딩뱅크' 신한銀 품으로…4대 지주 5조 육박 순익
- 4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5'KB·롯데' 카드사 본인확인서비스 잇달아 중단, 왜?
- 6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7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8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9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10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