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브랜딩 2년 이니스프리…‘제주’ 뗐더니 실적 뚝
경제·산업
입력 2025-04-03 17:56:53
수정 2025-04-03 22:27:12
이혜연 기자
0개
이니스프리, 지난해 영업익 16억원…전년比 84%↓
‘제주’ 이미지 탈피 리브랜딩에…“정체성 모호” 지적
라네즈·코스알엑스, 글로벌 시장서 선방…입지 축소

[앵커]
1세대 화장품 로드숍 중 하나인 이니스프리가 실적 부진의 늪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리브랜딩으로 돌파구 찾기에 나선지 2년이 지났지만 뚜렷한 성과는 없는데요. 이혜연 기잡니다.
[기자]
K뷰티 열풍 속 국내 화장품 시장을 이끌던 ‘1세대 로드숍’ 브랜드들이 부활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아모레퍼시픽그룹의 자회사 ‘이니스프리’는 여전히 부진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익성 악화에 리브랜딩이라는 승부수를 던졌지만 마땅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이니스프리의 매출은 2246억원, 영업이익은 16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17.97% 하락했고, 영업이익은 1년 새 84.15% 떨어졌습니다.
이니스프리의 실적 악화는 2020년부터 본격화됐는데, 코로나19 이후 급변한 화장품 소비 트렌드에 적응하지 못한 점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지난 2020년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89% 급감한 70억원을 기록한 데 이어, 이듬해에는 영업이익이 마이너스(-) 10억 원으로 적자 전환하기도 했습니다.
이니스프리는 계속된 실적 부진을 타개하기 위해 2023년 기존의 ‘제주’ 이미지를 탈피하고 가상의 섬인 ‘뉴 아일(THT NEW ISLE)’로 새로운 아이덴티티 구축에 나서는 등 대대적인 리브랜딩을 단행했습니다.
그러나 자연주의 콘셉트와 제주산 원료를 강조했던 브랜드 정체성을 스스로 희석시키면서 차별성이 사라졌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밖에도 아모레퍼시픽 브랜드 중 라네즈와 코스알엑스가 글로벌 시장에서 급성장하면서 그룹 내 이니스프리의 입지가 더욱 축소되는 상황.
업계에서는 모기업의 지속적인 지원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하는 이니스프리를 두고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한때 단일 브랜드 최초로 국내외 매출 1조원을 돌파하며 K뷰티의 대표 주자로 자리 잡았던 이니스프리.
최근 해외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실적 부진을 만회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서울경제TV 이혜연입니다. /hy2ee@sedaily.com
[영상취재 오승현 / 영상편집 김양희]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LG전자 조주완 “美 관세 효과 2분기 본격화”
- ‘中 아마존’ 징둥 국내 진출…토종 이커머스 ‘긴장’
- HD한국조선해양, 1분기 ‘깜짝 실적’…전망도 ‘활짝’
- “홍삼, 근감소증 줄이고 알츠하이머 증상 개선”
- 기아, 1분기 매출 28兆 ‘신기록’…“2분기도 자신”
- ‘해킹 사고’ SKT, 대국민 사과…“유심 무상교체”
- [위클리비즈] “어렸을 적 나로”…카뱅, AI로 '내 안의 어린이 찾기'
- 천일에너지, 서울시와 ‘국제정원박람회 기업동행정원 조성’ 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장 탈출은 지능순?"…올해 코스피 6% 올랐다
- 2“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3'리딩금융' KB, '리딩뱅크' 신한銀 품으로…4대 지주 5조 육박 순익
- 4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5'KB·롯데' 카드사 본인확인서비스 잇달아 중단, 왜?
- 6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7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8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9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10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