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딥테크 밸류업 프로그램 본격 추진
경제·산업
입력 2025-03-12 16:01:42
수정 2025-03-12 16:01:42
이수빈 기자
0개
대기업-스타트업 매칭해 협업자금 등 지원

‘딥테크 밸류업 프로그램’은 중기부가 육성 중인 최상위 벤처·스타트업과 글로벌 대기업이 함께 개방형 혁신을 추진하는 프로그램이다.
지난해 8월, 중기부는 삼성전자·현대자동차 등 주요 대기업 사장 등과 함께 한 자리에서 ‘딥테크 밸류업 프로그램’을 처음 발표했다. 이후 현대자동차는 스타트업과의 시범 사업을 진행했고, 10월 현대자동차 제로원 데이를 통해 최종 협업기업 6개사를 선정했다.
현대자동차가 선정한 기업 6개사는 ▲딥인사이트 ▲인켐스 ▲로웨인 ▲테솔로 ▲플라잎 ▲플로틱이다. 특히 딥인사이트의 경우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와 더불어 지난해 약 100억원 규모의 대규모 투자를 유치한 바 있으며, 현대차와 공동으로 참여한 CES2025에서 기술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혁신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올해 딥테크 밸류업 프로그램에는 지난해 시범적으로 참여했던 현대자동차를 포함해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사이언스파크, 포스코홀딩스, HD현대중공업, KT 등 다양한 대기업이 대거 참여한다. 지난 1월에 진행된 대기업별 수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별 창조경제혁신센터가 맞춤형으로 추천한 스타트업 중 26개사가 이번 공동 밋업에 참여했다.
딥테크 밸류업 프로그램을 통하여 올해 50개사 내외의 스타트업을 지원할 계획으로, 수요 대기업은 이번 공동 밋업에서 발굴된 스타트업 중 평가를 통해 협업 대상 기업을 선정한다. 대기업과 협업이 확정된 스타트업은 기술최적화, 글로벌 진출 등을 위한 협업자금을 최대 2억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한편, 이날 열린 ‘딥테크 밸류업 공동 밋업 데이’에는 대기업 실무급 관계자가 아닌 김동욱 현대자동차 부사장, 전필규 삼성전자 부사장 등 7개 대기업의 임원들이 직접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이날 행사에서는 공동 밋업과 더불어 전국 혁신센터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과의 기술보호 업무협약도 같이 이루어졌다. 동 협약은 혁신센터를 통해 다양한 개방형 혁신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스타트업의 기술 유출에 대한 우려를 최소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이다. 양 기관은 비밀유지계약(NDA) 등 대기업과 스타트업 간 체결되는 각종 관련 계약에 있어 법률 자문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오영주 장관은 “최근 딥테크 초격차 분야는 글로벌 국가들이 관련 인프라 확충, 과감한 투자 확대 등을 통해 앞다투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상황이다”라면서 “국내 대기업 또한 이렇게 치열한 경쟁에서 이겨내려면 기술력이 뒷받침되는 스타트업과의 개방형 혁신을 통하여 새로운 성장동력을 찾아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민간이 주도하면 정부가 든든한 버팀목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밝혔다./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LG전자 조주완 “美 관세 효과 2분기 본격화”
- ‘中 아마존’ 징둥 국내 진출…토종 이커머스 ‘긴장’
- HD한국조선해양, 1분기 ‘깜짝 실적’…전망도 ‘활짝’
- “홍삼, 근감소증 줄이고 알츠하이머 증상 개선”
- 기아, 1분기 매출 28兆 ‘신기록’…“2분기도 자신”
- ‘해킹 사고’ SKT, 대국민 사과…“유심 무상교체”
- [위클리비즈] “어렸을 적 나로”…카뱅, AI로 '내 안의 어린이 찾기'
- 천일에너지, 서울시와 ‘국제정원박람회 기업동행정원 조성’ 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장 탈출은 지능순?"…올해 코스피 6% 올랐다
- 2“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3'리딩금융' KB, '리딩뱅크' 신한銀 품으로…4대 지주 5조 육박 순익
- 4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5'KB·롯데' 카드사 본인확인서비스 잇달아 중단, 왜?
- 6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7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8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9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10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