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부산유엔위크' 24일 개막
전국
입력 2024-10-22 06:48:20
수정 2024-10-22 06:48:20
김정옥 기자
0개
11월 11일까지 부산서 21개 프로그램 선봬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2024 부산유엔위크(UN Weeks in Busan)'가 오는 24일부터 다음달 11일까지 부산 일대에서 개최된다.
22일 부산시에 따르면 '부산유엔위크'는 세계 유일의 유엔기념공원 소재지인 부산이 국제평화도시로 발돋움하고자 지난 2019년부터 시작한 행사로, 매년 개최되는 부산의 대표적인 글로벌 행사 중 하나다.올해로 5회째를 맞이하는 '부산유엔위크'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도약'을 비전으로 '사전붐업기간', '감사주간(10월 24~31일)', '추모주간(11월 1~11일)'으로 나눠 21개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특히 올해는 8개의 유관기관 간의 협력을 강화했다.
유엔미(美) 오륙도 남구투어, 유엔피스로드(UN Peace Road) 걷기대회, 아세안참전국 소개, 한국전쟁 영웅들의 이야기 등 각 기관의 강점을 살린 부산만의 특색 있는 시민참여형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고, 세계평화에 대한 중요성과 공감대 확산에 힘쓸 예정이다.
지난 2월부터 이어진 '사전붐업기간'에는 ▲남구 유엔평화특구 참전국 국기거리 조성 ▲평화를 주제로 한·일·중 3개국 어린이의 미술작품을 전시한 미술 전람회(아트페어) ▲제26회 유엔평화축제 등 평화의 중요성과 가치를 널리 전파하고 유엔위크를 홍보하기 위한 다양한 행사가 진행됐다.
이어지는 '감사주간'에는 ▲제79주년 유엔의 날 기념식을 시작으로 ▲평화의 빛 점등 ▲한국전쟁 영웅들의 이야기 시즌3 등이 개최돼 한국전에 참전해 자유 수호에 헌신한 참전용사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
그중 모바일 기반의 체험형 미션 프로그램인 '한국전쟁 영웅들의 이야기'는 지난해 미래세대와 가족 단위의 호응이 높았던 것에 부응해 새로운 이야기를 담은 시즌3을 선보인다. 참전용사들의 희생과 용기 등 역사적인 이야기가 담긴 '한국전쟁 영웅들의 이야기 시즌3'은 11월 10일까지 매주 주말 유엔기념공원에서 시민 1000명을 대상으로 무료로 진행된다.
평화를 위해 목숨을 바친 전몰용사들의 희생정신을 기리는 '추모주간'에는 ▲세계평화포럼(11월 1일) ▲유엔피스로드(UN PEACE ROAD) 걷기대회(11월 3일) ▲유엔참전용사 국제추모식 '턴 투워드 부산(Turn Toward Busan)' 등이 마련돼 있다. 추모주간을 끝으로 3주간 이어진 부산유엔위크의 대단원의 막이 내리게 된다.
올해 특별히 주목할 만한 행사 중 하나는 11월 1일에 누리마루 APEC 하우스에서 개최되는 '부산 세계평화포럼'이다. 전쟁과 분쟁이 계속되며 긴장이 높아지고 있는 세계적 정세를 반영해 '전쟁 없는 세상 : 세계평화와 협력을 위한 전략'을 주제로 글로벌 언론인과 비정부기구(NGO) 직원의 특별대담이 진행돼 평화의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부산시민에게 생생하게 들려줄 예정이다.
'부산유엔위크'에 진행되는 프로그램들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부산유엔위크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은 전쟁의 상흔을 딛고 일어나 글로벌 허브도시로 성장한 기적의 도시"라며 "유엔기념공원을 중심으로 유엔위크를 더욱 발전시켜 미래 세대가 평화와 국제적 연대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는 '세계평화 중심도시 부산'의 브랜딩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kjo571003@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영암군, 고향사랑기부 답례품 추가 증정 이벤트 실시
- 박형준 부산시장, 부산대 상권 현장 방문…"침체한 지역상권 살릴 것"
- 수성아트피아, 마티네 콘서트 5월 '바이올린 김영욱 & 첼로 박유신 듀오' 무대 선보인다
- 미션텍스 이창근 대표, 영남대에 발전기금 1천만 원 기탁
- 대구경북지방병무청, 2025년 8월 입영 각 군 현역병 모집 접수
- 영남이공대, 특성화·마이스터고 대상 '찾아가는 일학습병행 설명회' 성료
- 경북테크노파크-영천전자고, 교육협력 협약 체결
- 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키움증권, 1분기 영업익 3254억원…전년 동기 대비 3.77%↓
- 2“삶을 마주할 용기 생겨요”…성인용 그림책 ‘도시악어’ 출간
- 3영암군, 고향사랑기부 답례품 추가 증정 이벤트 실시
- 4박형준 부산시장, 부산대 상권 현장 방문…"침체한 지역상권 살릴 것"
- 5세라코닉, 단면은박 바이오 솔루블 세라믹페이퍼 신제품 출시
- 6'코드트리' 브랜치앤바운드, 매출 3배↑...2년째 영업이익률 20%
- 7삼성전자, 임원 장기성과 인센티브도 '자사주'로 지급 검토
- 8BMW 코리아 미래재단, 어린이날 기념 체험형 교육 프로그램
- 9여행에 미치다 소속 여행 크리에이터, 안동서 봉사·문화 체험
- 10셀로닉스, ‘트리어드 투명 오메가3 코어’ GS홈쇼핑서 첫 선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