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작년 소비트렌드는 탕후루, 코인노래방"

[서울경제TV=김도하 기자] KB국민카드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매출액과 신규가맹점 비중을 분석한 최신 소비트렌드를 21일 발표했다.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 대비 디저트 전문점이 19%, 오락서비스 업종이 20% 증가했다. 신규가맹점 등록률 역시 디저트 전문점이 23%, 오락서비스가 14%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디저트 전문점 중 탕후루 전문점은 지난해 신규 가맹점 등록률이 전년 대비 무려 1,339%, 매출은 1,678%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오락 서비스 중에서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37%) 다음으로 코인노래방(34%)이 높았다.
전년 말 기준 유효가맹점 수와 기준년도 신규가맹점 수를 비교한 신규가맹점 등록률은 디저트 전문점의 경우 ▲2020년 22% ▲2021년 27% ▲2022년 21% ▲2023년 23%로 집계돼 꾸준히 신규 가맹점이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락서비스 가맹점 중 지난해 코인노래방의 매출은 전년 대비 60% 증가해 매출액 증가율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는 보드게임카페 43%, 만화카페 30% 순으로 올랐다.
지난해 신규 가맹점 등록률은 보드게임카페 37%, 코인노래방 34%, 무인사진관 30%, PC방 13% 순으로 집계됐다.
디저트와 오락서비스 업종의 가장 큰 소비자는 10대와 20대였다.
탕후루 전문점의 연령별 매출액 비중은 10대가 9%, 20대가 37%를 차지했다. 또 자녀를 두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40대 매출액 비중도 26%로 높은 편에 속했다.
20대는 보드게임카페에서도 매출의 70%를 차지했으며 PC방(67%), 코인노래방(66%), 무인사진관(64%) 등 오락서비스 업종 전체에서 주요 소비층으로 나타났다. /itsdoha.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서학개미에서 중학개미로? 美 주춤하자 中 '주목'
- '대주주 리스크' 벗은 빗썸…내년 목표로 IPO 속도
- 산업은행, '아픈 손가락' KDB생명 증자의 늪
- 비트맥스, 대규모 CB 찍어 비트코인 줄 매수 반복
- Sh수협은행, '서울오픈 3쿠션 당구대회' 개최
- 카카오페이, 제주항공과 여행객 경험 혁신을 위한 제휴 협약 체결
- iM뱅크, ‘세계 헌혈자의 날 기념’ 헌혈자 초청 프로축구 관람 행사 실시
- 우리금융, 한국전 참전 필리핀 용사 후손에 장학금 전달
- 우리FIS 아카데미, 4시 수료식 개최…차세대 금융IT리더 88명 배출
- iM금융그룹, 대구콘서트하우스와 문화·예술 발전 업무협약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쌍교동성당, 남원시노인복지관에 1000만 원 기부…어르신 복지 증진 앞장
- 2남원시, 신관사또 부임행차 상반기 공연 성황리 종료
- 3의왕시 , '치매상담, 큐알 코드로' 간편 신청
- 4양주시, 주취자 대응 ‘원스톱’ 체계 구축..."전국 최초"
- 5병무청, 내년 입영하는 육군 기술행정병 일괄 모집 실시
- 6경상북도교육청정보센터 "학교 누리집, 더 똑똑해진다"
- 7경북테크노파크, 경북 청년CEO 창업역량 강화 위한 실무교육 및 워크숍 성료
- 8한국수력원자력, 세계 최대 규모 미국 원자력학회에서 R&D 기술 우수성 선보여
- 9영천시, 행안부 ‘그림자·행태 규제’ 개선 우수사례 2건 선정
- 10포항시, ‘천만송이 장미도시 포항’ 프로젝트. . .‘도시 문화 혁신’ 사례로 주목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