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상의, 지역기업 사이버보안 대응 수준 취약, 투자계획도 없어
사이버보안 중요하다고 인식하지만, 실제 대응 수준은 취약
81.6%의 기업이 보안강화를 위한 투자 계획 없다고 응답

[서울경제TV 부산=김정옥 기자] 최근 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 클라우드 도입, 원격근무 확대 등으로 사이버보안 침해 위협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지역기업의 대비 수준은 취약하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사이버보안 침해사고 발생 시 핵심 기밀유출 등의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는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해 보인다.
부산상공회의소는 7일 지역 매출액 상위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한 ‘지역기업의 사이버보안 침해 현황과 대응 실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77.2%는 사이버보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었지만 실제 대비수준을 분석한 결과 44.8%의 기업이 취약수준인 C~D등급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
A등급(우수)에 속하는 기업은 17.2%에 불과했고, B등급(보통)도 38.0%로 중요성 인식에 비해 대비 수준은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지역기업의 보안 취약성은 실제 침해사고로도 이어졌다. 조사기업의 8.8%가 해킹, 랜섬웨어 등 사이버 보안 침해를 경험한 적 있다고 응답했다.
2021년 조사에서 국내기업의 1.0%가 사이버보안 침해를 경험한 것을 감안하면 매우 높은 수준이다.
침해사고 발생 기업의 업종을 보면 제조업이 63.6%로 가장 많았다.
이어 도소매업 18.2%, 서비스업 9.1%, 건설업 9.1%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 업종은 IT, 금융업 등의 업종 대비 보안 투자가 취약하고 특히 제조업은 스마트 공정 도입 등으로 보안침해 루트가 다양화되면서 사이버공격에 노출되는 빈도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된다.
지역기업들이 가장 많이 경험한 보안침해 유형은 스팸메일에 의한 피싱 피해가 전체의 36.0%를 차지했다.
또 침해 발생 시 복구에 많은 비용이 수반되는 랜섬웨어(24.0%)와 해킹(20.0%) 등의 피해를 경험한 기업도 상당수 확인됐다.
이같이 사이버보안 침해가 증가하는 이유에 대해 지역기업들은 피싱과 악성코드를 비롯한 침해 방법의 고도화(41.0%), 모바일기기 사용 확대(18.3%), 인공지능(AI) 등 기술 발전(12.8%), 클라우드 활용 증가(12.3%) 등을 주요 요인으로 꼽았다.
결국 기술적으로 진화하고 있는 사이버보안 침해를 막기 위해서는 이에 대응하는 시스템 구축을 위한 적극적인 투자가 필요해 보인다.
현재 사이버보안 대비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응답기업의 81.6%가 보안 강화를 위해 별다른 투자계획이 없는 것으로 확인EHOtEK
주된 이유로는 비용부담이 42.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업무효율성 침해(17.9%), 전담인력 부족(15.4%), 인식 부족(12.8%), 투자성과 예측 어려움(11.5%) 순으로 조사됐다
지역기업이 가장 필요로 하는 지원책으로는 보안시스템 구축 지원이 50.0%로 가장 비중을 차지했다.
다음으로 보안서비스 비용 지원(18.8%), 인건비 지원(16.8%), 교육 및 훈련 지원(7.6%), 보안컨설팅 지원(6.8%) 순으로 나타났다
부산상의 업동향분석센터 관계자는 “사이버보안에 있어 침해사고가 발생하면 기업기밀 유출과 공정 중단 등 심각한 위험이 발생한다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지만, 직접적인 피해가 발생하기 전까지는 이를 간과하는 경향이 크다”고 말했다. /kjo571003.naver.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우재준 의원,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 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문화 4人4色 | 한윤정] 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제95회 남원 춘향제] 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 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쿠팡, 100회 수명 마친 ‘로켓 프레시백’ 파렛트로 재탄생
- 2현대그린푸드, 청년 농부 지원 확대…“온·오프라인 판로 넓혀”
- 3빚으로 내수침체 버티는 자영업자들…소득 대비 부채 2년 만에↑
- 4우재준 의원,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 5경기 악화에 1분기 신용카드 연체율 10년만에 최고
- 6이디야커피, 봄 시즌 ‘커피 다이닝’ 흥행…80% 예약률
- 7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
- 8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 9롯데百, ‘포켓몬’ 팝업스토어…황금연휴 정조준
- 10GS샵, 신규 셀럽 프로그램 ‘성유리 에디션’ 론칭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