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벤처업계와 민관 협력 총력 대응나서…‘벤처캐피탈 포럼’ 개최

[서울경제TV=윤혜림기자]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벤처캐피탈협회가 18일, 벤처투자 시장의 위축 상황을 업계의 시각에서 객관적으로 진단‧분석하고, 정부와 민간이 함께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벤처캐피탈 포럼’을 개최했다고 전했다.
이번 포럼은 고금리‧고물가 등으로 인해 글로벌 금융 환경의 불확실성이 지속됨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벤처투자 시장이 위축되고 있는 상황에서 업계와 정부가 함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일환에서 마련됐다.
이날 발표된 우리나라의 올해 1분기 벤처펀드 결성 및 투자 실적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78.6%, 60.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영 장관은 모두발언을 통해 2023년 1분기 벤처투자는 예상대로 전년 대비 큰 폭의 감소를 보이고 있으나, 2019년과 2020년의 같은 기간과 비교하였을 때는 13~14% 증가한 수치이며, 2021년부터 2022년의 이례적인 투자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가 있었던 상황 등을 함께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이영 장관은 혁신벤처업계가 직면한 복합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중소벤처기업부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올해 약 1조원의 모태펀드를 출자하여 2조원 이상의 모태 자펀드 조성을 유도하고, 2022년말 기준 약 11조원에 달하는 투자 여력을 벤처캐피탈들이 신속하게 집행할 수 있도록 관리보수, 성과보수 등에서 인센티브를 전면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등 딥테크 분야 연구개발을 강화하고, 글로벌 혁신 특구 도입 등 과감한 규제혁신 및 글로벌 펀드 조성 확대 등을 통해 첨단 분야 벤처‧창업기업의 성장과 글로벌 진출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해외에서 도약‧성장하는 우리나라 창업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법‧제도‧인프라를 개선하고, 해외 우수 인력이 한국에서 자유롭게 창업할 수 있도록 ‘스타트업 코리아’를 위한 다양한 정책도 마련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미 실행 중인 중소기업에 대한 80조원 규모의 자금 공급 방안에 더하여 금융위와 함께 추가 자금 지원, 규제혁신 등 벤처‧창업기업의 자금 조달 여건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별도 방안을 마련하여 이번 주 발표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포럼에서는 벤처캐피탈업계를 대표하여 윤건수 한국벤처캐피탈협회장이 “벤처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대응전략 및 정책지원 방향”이라는 주제로 기조발표를 했다.
주제발표 이후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도 세컨더리 펀드 확대, IPO 요건 완화 등 회수시장을 활성화하고, CVC 활성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에 대한 다양한 제언이 이어졌다.
이영 장관은 업계에서 제안한 의견들에 상당 부분 공감을 표하며 “전 세계적인 현상인 이번 위기는 누가 얼마나 빠른 시간에 극복하냐 하는 것이 승패의 관건으로, 벤처‧창업 생태계 내실화의 기회로 삼아 민관이 공동으로 벤처‧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해 총력을 다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며 “정부는 포럼에서 나온 업계의 다양한 의견들을 면밀히 검토하여 벤처‧창업 관련 정책에 반영하여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grace_r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 “에어컨 대신 맵탱”…삼양식품, WWF 업무협약 체결
- 신세계면세점, ‘트렌드웨이브 2025’ 파트너사…"쇼핑 혜택 제공"
- 美 캘리포니아주, 자율주행 트럭 시험운행 허용 추진
- 영풍 석포제련소 인근, 비소 등 환경오염 '심각'
- 주유소 기름값 11주 연속 내려…“다음 주도 하락세 지속”
- “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