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누적 거래액 7,000억원 돌파…"ESG 경영 활동 박차"

[서울경제TV=정창신기자] 카카오의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노력이 꾸준히 결실로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누적 거래액 7,000억 원을 달성했다고 10일 밝혔다. 지난해 8월 6,000억 원을 넘어선 이래 약 7개월 만의 성과다.
지난 2016년 2월 첫 선을 보인 카카오메이커스는 수요를 파악한 뒤 제작하는 공동 주문, 주문 제작 방식을 통해 재고를 줄이는 제조업 혁신을 목표로 서비스를 시작했다. 특히, 제조사 및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와의 연결 기회를 제공하며 견고하고 지속적 성장세를 보여 왔다.
특히, 주문 성공률이 99%에 달할 정도로 이용자들의 꾸준한 호응을 얻으며 출시 이후 2019년 1,000억 원, 2021년 5,000억 원의 거래액을 기록 중이다. 지난 2월 기준 5,820곳 이상의 제조사 및 창작자에게 생산 기회를 제공했으며, 254만 명 이상의 이용자가 동참해 2,310만 여 개의 제품이 판매됐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카카오의 ESG 경영에 발맞춰 새롭고 다양한 프로젝트들을 선보이며, 환경,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력을 확산 시킬 수 있는 가치 있는 시도들을 통해 주목받고 있다.
2021년 8월 선보인 ‘제가버치’는 우리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이 제 값을 다 할 수 있도록 버려지는 농축수산물의 판로를 지원하고 있다. 생산자의 재고 부담을 낮추고, 생태계의 환경 비용을 줄이며, 수요-공급 균형을 맞춰 가격 안정화에 기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현재까지 누적 거래액은 약 170억 원에 달하며, 매수한 농축수산물은 3,500여 톤이다. 최근에는 배상면주가, 금산인삼협동조합 등과 공동 기획 상품 개발, 전통시장 소상공인 상품 신규 발굴 등을 통해 더 많은 먹거리가 제 값을 받을 수 있도록 품목을 보다 확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파트너들과 협력 기반을 넓혀 간다는 계획이다.
버려지는 물건을 새로운 용도의 제품으로 재탄생시키는 새활용 프로젝트 ‘새가버치’는 쓰임을 다한 제품을 업사이클링해 기부와 환경 보호에 동시 참여할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친환경 활동이다. 지난해 2월부터 총 3회에 거쳐 새가버치를 진행했으며, 1, 2기 프로젝트를 통해 양말 2만켤레와 카디건 1,000벌을 각각 제작해 취약계층 어린이와 어르신을 위해 기부했다.
현재 3기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며, 4기 프로젝트 모집을 완료했다. 향후 더 많은 이용자들에게 새활용의 가치를 알려 뜻깊은 프로젝트 참여를 독려하고, 제조업의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갈 수 있도록 많은 아이템을 발굴해 갈 예정이다.
‘에코씨드’는 메이커스가 판매 수익금으로 마련하는 환경 기금으로, 이용자가 제품 주문 시 1건당 100원이 적립돼 환경 개선을 위한 활동에 쓰인다. 이용자가 직접 관심 있는 환경 영역을 선택하고, 카카오메이커스는 이용자가 선택한 비율에 따라 산림 조성 및 해양 환경 개선 사업에 에코씨드 기금을 사용한다. 지난해 약 3억 9천만 원의 기금을 조성했으며, 미세먼지 방파제 숲 조성, 해양 쓰레기 정화, 폐선부지 활용 휴식 공간 조성 등을 위해 기금을 운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주문 제작 브랜드 ‘P.O.M(Peace Of Mind)’을 통해 수익금 기부를 위한 다양한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2022년 우크라이나 어린이 돕기, 강원도 산불 피해 복구 등 10차례의 캠페인을 통해 약 2억7,000여 만원을 기부했으며, 지난 2월 튀르키예 지진피해를 돕기 위한 제품을 출시해 약 1억8,000여 만원을 유니세프에 기부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비롯해 사회와 환경의 지속가능성에 기여하는 다양한 상품들을 선보일 계획이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올해 프로젝트의 내실을 강화하며 범주를 확장해 간다는 계획이다. 제가버치의 경우 농축수산물에서 화훼 등 다양한 농가로 범위를 넓힐 예정이며, 지역 활성화를 위한 체험형 제품들도 새롭게 선보인다. 이 밖에 중소기업 판로 지원을 위해 오프라인에서 개최하는 페어쇼 등과의 연계 및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정영주 카카오메이커스 실장은 “상생과 협력의 가치를 기반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시도하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카카오메이커스 안에서 함께 행동하고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고자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카카오의 ESG 경영 활동과 더불어 임팩트 커머스만의 뜻깊은 활동들을 지속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csjung@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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