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국 특별 기획] 찾아오는 금융으로…도시금융 재탄생

[앵커]
빅데이터 등 디지털기술 발전으로 앞으로 도시 형태는 개인에 집중하는 '초맞춤화' 공간이 될 것이란 분석이 나옵니다. 금융산업도 이에 발맞춰 앞으로는 고객을 찾아가는 금융서비스들을 내놓을 전망인데요.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와 이러닝, 온라인 상거래 등이 늘어나면서 '내가 있는 일상공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도 이런 추세가 이어지면서 미래 도시는 개인의 삶에 집중하는 '초개인화·초맞춤화'를 실현하는 공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문가들은 미래 주거지역이 업무와 여가 기능 등 필요한 것을 모두 갖춘 공간으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봅니다.
이에따라 금융사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습니다. 맞춤형 금융 서비스 제공뿐 아니라 개인 공간에 직접 찾아가는 서비스 제공에도 속도를 낼 전망입니다.
이동형 영업점이 대표적입니다. 신한은행은 새로 구축 중인 부산 스마트시티에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이용해 은행 업무를 볼 수 있는 이동형 영업점을 구상하고 있습니다.
고객이 이동형 영업점을 호출하거나 스마트 시티 내 운행하는 자율주행 버스에 설치된 영업점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런 이동형 영업점에는 에어 택시, 개인용 항공기 등 다양한 미래 모빌리티가 활용될 수 있습니다.
[싱크] 정유신 /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
“찾아가는 서비스는 소비자가 (찾아가기 전에) 생산자가 먼저 움직인단 거잖아요. 오프라인이 좀더 커스터마이징(맞춤 서비스) 하기 위해 찾아가는데 고객만족을 위해 선제적으로 한다...”
사물인터넷 등을 활용해 집 안에서 금융 업무를 볼 수 있는 '집 안 영업점'도 미래 금융서비스 형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미래 도시에 기반을 둔 초개인화 금융서비스가 멀지 않은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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