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영국의 ‘미성년 부모(Young Parents)' 지원 정책 다룬 정책서 발간

[서울경제TV=김재영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25일(목) 영국의 '미성년 부모(Young Parents)’ 지원 정책을 다룬 '현안, 외국에선?'(2022-16호, 통권 제42호)을 발간했다.
최근 한 종합편성 채널에서 ‘고딩엄빠’라는 프로그램이 방송되면서 그동안 우리 사회에 잘 알려지지 않았던 미성년 부모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
본 보고서는 미성년 부모의 재학 중 정부 보조금 지급 및 긴급 주거 지원 등 다양한 측면에서 이뤄지고 있는 영국의 미성년 부모 지원 정책을 소개함으로써 기존에 한국의 복지체계에서 누락되어 있던 미성년 부모에 대한 새로운 정책적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한국의 경우 가족지원과 관련해서는 '건강가정기본법'의 틀 속에서 '한부모가족지원법', '다문화가족지원법' 등 다양한 형태의 가족을 지원하는 법체계를 갖추고는 있지만, ‘미성년 부모’는 그 중 어느 범주에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사실상 사각지대에 놓여 있다.
이에 비해, 영국은 미성년 부모들의 특수성과 현실적 어려움을 세심하게 고려해 부모와 자녀를 함께 지원하는 통합적 사례관리 및 각종 방문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10대의 미성년 부모가 학업을 지속할 수 있도록 보조금을 지급하고, 아동 양육수당을 비롯한 보육비를 지원할 뿐만 아니라 취약 계층의 미성년 산모를 대상으로 일정 기간 동안 ‘가정방문 간호 서비스(Family Nurse Partnership)’를 제공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특히 여러 기관이 협력체계를 구축해 조산사, 가족지원요원(Family Support Workers), 가정방문 간호 서비스(Family Nurse Partnership) 팀 등이 서로 사례를 공유하고 필요한 지원을 정기적으로 논의함으로써 사회복지 서비스 간의 연계 기능을 높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영국에서 미성년 부모에 대한 지원 정책은 현금급여는 물론 일자리, 교육, 주거 등과 관련된 긴밀한 전달체계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며 “미성년 부모의 열악한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입법정책적인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jykim@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문화 4人4色 | 한윤정] 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제95회 남원 춘향제] 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 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2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3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4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5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6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7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8"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 9오늘 서울 종로서 5만명 연등행렬…27일까지 일대 교통 통제
- 10美 SEC 신임 위원장 "가상화폐 규제 불확실성으로 혁신 제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