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이공대, 전기자동차 화재진압 직무역량 강화교육 성료
이론과 실습을 병행한 교육을 통한 전기자동차 화재진압 직무역량 강화

[서울경제TV 대구=김정희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스마트 e-자동차과는 지난 22일부터 24일까지 영남이공대학교 아우스빌둥 학습관에서 중부소방서 화재조사 및 화재진압 대원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화재진압 직무역량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최근 빈번히 발생하는 전기자동차(EV) 및 퍼스널모비리티(PM) 화재와 사고에 대비하고 선제적 대응을 위해 마련됐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의하면 최근 3년간 전기자동차 등록 건수는 2019년에 8만9918대, 2020년 13만4962대, 2021년 23만 1443대로 해마다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배터리 발화 등 전기자동차 화재 발생률(최근 5년간 연평균 87% 증가) 또한 지속해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전기자동차 화재의 경우 주수에 의한 냉각소화 등을 활용해 진압하고 있지만, 배터리로 진화에 어려움이 많고 화재진압대원의 감전 위험 등 안전사고에 노출돼 있다.
이에 중부소방서는 지난 6월 2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영남이공대학교에서 화재조사 및 화재진압 대원을 대상으로 전기자동차 화재진압 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화재진압 직무역량 강화교육은 전기자동차 고전원 안전교육 및 구조 이론, 전기자동차 구동장치 및 배터리 구조 등의 이론과 실제 전기자동차를 통한 현장실습 병행으로 교육생들의 이해를 높였다.
영남이공대학교는 전기자동차 관련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교육생들이 전기자동차 등 친환경 자동차 화재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영남이공대학교 이재용 총장은 “전기차의 보급증가로 주행 또는 충전 중에 화재 사고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지만 전기차의 배터리 특성에 대응한 효과적 화재 진압에 어려움이 많다”라며 “이번 교육이 전기자동차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전기자동차 화재에 선제적 대응을 통한 소방 대원의 안전 및 화재진압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95518050@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부산도시공사, 청년 매입임대주택 120가구 입주자 모집
- 박원종 의원 "4억 투입 의(義) 교육행사, 의미만큼 예산 설득력도 중요”
- 강정일 전남도의원, 물이용부담금 산림 지원 확대 촉구
- 담양군, 대나무축제 중 공공배달앱 '먹깨비' 할인
- 여수 돌산 해상서 급유 중 벙커유 유출 긴급 방제
- 강진 로컬푸드, 전품목 20% 할인 기획전
- 신민호 전남도의원, 영농형 태양광 포럼서 ;햇빛연금' 제안
- 나주시 드림스타트, '스트라이크 드림 볼링 교실' 성료
- 아이넷방송 박준희 회장, '제43회 4.19혁명 국가조찬기도회'서 민주주의와 인권 기려
- 부산시, 셰프들과 함께 '가스트로 도모 : 부산의 미래'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경상국립대학교 대학원, 2025학년도 후기 신입생 모집
- 2부산도시공사, 청년 매입임대주택 120가구 입주자 모집
- 3박원종 의원 "4억 투입 의(義) 교육행사, 의미만큼 예산 설득력도 중요”
- 4셀트리온, 1000억원 규모 추가 자사주 매입…"주주가치 최우선"
- 5강정일 전남도의원, 물이용부담금 산림 지원 확대 촉구
- 6담양군, 대나무축제 중 공공배달앱 '먹깨비' 할인
- 7와이즈에이아이, 에이유·덴트온 등 AI 직원 도입처 300곳 돌파
- 8여수 돌산 해상서 급유 중 벙커유 유출 긴급 방제
- 9강진 로컬푸드, 전품목 20% 할인 기획전
- 10한국타이어 후원 ‘이슬라스 카나리아스 랠리’ 성료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