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보사 6년간 점포 1,600개 줄였다

[앵커]
전국 생명보험사들의 영업점포 수가 최근 6년여 동안 1,600곳 넘게 급감했습니다. 특히 지난해 들어 점포 감소가 눈에 띄게 나타났는데 판매채널 다양화와 디지털 전환 가속으로 점포 축소 추세가 본격화됐단 분석이 나옵니다. 김미현 기자입니다.
[기자]
2016년 1분기 3,834곳에 달했던 국내 생명보험사 점포 수가 6년 새 1,600곳 넘게 사라졌습니다. 같은 기간 손해보험사가 257곳 감소한 것과 비교하면 큰 폭으로 줄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지난해 1분기. 생명보험사 점포 수가 단 석 달 만에 500곳 넘게 줄며 감소 추세에 정점을 찍었습니다.
이처럼 생보사 점포 수가 급감한 것은 전속설계사들이 모회사 상품뿐 아니라 다수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판매할 수 있는 보험대리점, GA채널로 대거 이동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런 환경으로 영업조직 유지가 어려워지면서 보험회사들은 기존 점포를 줄이고 있습니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GA 업체는 2006년 3,237개에서 지난해 4,444개로 약 1,200개 증가한 반면 이 기간 전속설계사 인력비중은 73%에서 41.6%로 급감했습니다.
[싱크] 보험업계 관계자
“생보사 점포수가 많이 줄어든 배경에는 전속 설계사들이 GA대리점으로 많이 이동해서입니다. GA채널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원수 설계사들이 많이 이동하는 추세입니다.”
모바일과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영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것도 배경입니다. 생명보험사들은 상품개발과 판매를 비롯해 청약과 보험금 지급 등 각 업무 과정을 계속 디지털화해나가면서 비대면 영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KB생명의 대화형청약, 푸본현대생명의 모바일 청약시스템, NH농협생명의 TM보험 스마트 고객확인 서비스 등이 대표적입니다.
올해 1분기 들어서도 생보사 점포수(2,151곳)는 1년 새 23% 감소했습니다. 판매채널 다양화와 디지털 바람이 거세지는 가운데 앞으로 생보사 점포 감소 추세에 더 속도가 붙을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김미현입니다. / kmh23@sedaily.com
[영상편집 채민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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