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치엘비, 2020 유럽종양학회서 ‘리보세라닙’ 간암 병용 임상 2상 결과 발표

[서울경제TV=배요한기자] 유럽종양학회 2020 온라인회의(ESMO Virtual Congress 2020)의 논문 초록이 공개됐다. 15일 제약바이오 업계에 따르면 유럽종양학회는 매년 유럽에서 개최되는 암 연구분야의 권위있는 전문학술대회로 올해는 9월 19일부터21일까지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이번에 공개된 다수의 초록 중 단연 눈에 띄는 논문은 항서제약을 비롯한 다수의 연구기관이 발표하는 ‘리보세라닙’(중국명 아파티닙)이다. 이번 학회에서는 리보세라닙과 관련하여 20개 이상의 논문이 구두발표와 포스터 형식으로 발표될 예정이다.
이번 논문 중 리보세라닙의 간세포암에 대한 임상 2상 결과에 특별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항서제약이 25개 병원에서 진행한 해당 임상은 1차 치료 대상자 70명과 2차 치료 대상자 120명을 대상으로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을 병용 투여한 결과로 대상자의 88%가 HBV(B형간염바이러스) 감염자다.
초록에 따르면 1차 치료에 대해서는PFS 6.4개월, ORR 46%, DCR 79%, 2차 치료에서는 PFS 5.5개월, ORR 25%, DCR 76%로 매우 유의미한 임상 결과를 보였다. 특히 1차 치료에 대한 ORR값에서 기존 치료제 대비 탁월한 결과가 도출됐다.
이번 결과 발표로, 현재 에이치엘비의 미국 자회사 엘레바와 중국 항서제약이 공동 개발중인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 병용요법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질 전망이다.
두 회사는 현재 간세포암 1차 치료제에 대해 글로벌 3상을 진행중으로 최근 환자 모집율이 50%를 넘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에 공개된 초록 중에는 간세포암 외에도 리보세라닙과 캄렐리주맙의 병용으로 진행된 위암, 대장암, 비소세포폐암에 대한 결과와 파클리탁셀, 도세탁셀, 카페시타빈 등의 세포독성항암제와 병용으로 위암, 비인두암 등에 대한 결과도 포함됐다.
최신 임상 연구(Late Breaking Abstract)로 발표되는 갑상선암과 폐암 임상 3상에 대한 초록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으며, 해당 논문은 발표 당일 공개될 것으로 예상된다.
/byh@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Tag
관련뉴스
- 쎄크 상장…오가노이드사이언스 청약·달바글로벌 등 수요예측
- 한국 주식시장 등지는 외국인…9개월 연속 39조원 팔아치워
- "국장 탈출은 지능순?"…올해 코스피 6% 올랐다
- '리딩금융' KB, '리딩뱅크' 신한銀 품으로…4대 지주 5조 육박 순익
- 'KB·롯데' 카드사 본인확인서비스 잇달아 중단, 왜?
- 우리은행, 美 상호관세 관련 ‘위기기업선제대응 ACT’ 신설
- 교보생명, SBI저축銀 인수 추진…지주사 전환 속도
- 태국 가상은행 인가전 뛰어든 '카뱅'…27년 장벽 허무나
- ‘K패션’ 부흥기…신흥 브랜드 상장 흥행 여부 '주목'
- 우리금융 1분기 순익 6156억원…전년比 25% 감소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이변 없었던 민주당 호남경선...'어대명' 한 발 다가서
- 2더불어민주당 호남권 경선...이재명 88.69% 압승
- 3“도자기의 색, 이천의 빛” 이천도자기축제 개막
- 4모두를 위한 무장애 관광
- 530일 팡파르…'소리'로 세계를 열다
- 6이창용 "美中 관세협상 안되면 90일 유예 연장돼도 경제비용 커"
- 7대한노인회 남원시지회, 제28회 지회장기 노인게이트볼 대회 성료
- 8한국마사회, 승용마 번식 지원 사업…80두 규모 무상 지원
- 9김해공항~중앙아시아 하늘길 열린다…부산~타슈켄트 6월 취항
- 10"제29회 기장멸치축제 즐기러 오세요"…25~27일 대변항서 축제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