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플러스]호사카 유지 “日 수출 규제진짜 속내는”

<호사카 유지 세종대학교 교수 인터뷰>
[앵커]
일본 수출 규제 관련해 한일 갈등이 갈수록 격화하고 있는데요. 간밤 스위스 제네바에서 한국은 자유무역 규정 위반이라고 주장했지만 일본은 안보상 이유로 대화 자체를 거부했습니다. 이런 와중에 한국에선 일제 불매 운동이 들불처럼 번지고 있는 등 좀처럼 해결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데요.
오늘 이슈플러스에선 한일 갈등과 관련해 한일관계 전문가인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교수님. 일본이 간밤 WTO 이사회에서 이번 수출 규제와 관련해 대화 자체를 거부했습니다. 안보상 문제이기 때문에 경제 대화가 필요없다는 건데요. 하지만 그 안보 문제의 실체가 없는데요. 일본의 논리가 보이지 않는데요. 도대체 일본의 저의가 무엇이라고 보시나요.
Q. 이런 한일 갈등이 극우 아베 총리에서 시작되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일반 일본인 정서하고는 완전 다른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베 내각을 어떻게 평가하나요.
Q.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에 고위 관리를 보내 미국의 중재를 적극 요구하고 있습니다. 어제 방한한 미 국가안보 보좌관인 볼튼은 당사국간 해결할 문제라며 발을 빼고 있는데요. 일본이 사전에 수출 규제에 대해 미국의 양해를 구한 건가요.
Q. 한국에서 일제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정부에 이어 민간으로까지 갈등이 확대되고 있는데요. 한국의 불매 운동을 어떻게 보십니까.
Q. 일본 중소기업은 불화수소 만들고 있는데 우리 중소기업은 왜 기술 있어도 만들지 못하는 것인가요?
Q. 아베가 참의원선거에서 압승을 거두지 못했고, 4연임이 불투명하다는 분석까지 나온데다 최근 휴가를 냈다는 소식도 있는데. 아베의 고민은 무엇일까요.
Q. 좀처럼 답이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 갈등의 해결 방법은 없는 걸까요. 한국 정부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또 앞으로 전망 어떻게 내다보고 있나요?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 iM뱅크(아이엠뱅크), 시중은행 전환 1주년 기념 환전 고객 대상 골드바 추첨 증정 이벤트 실시
- 대구도시개발공사, 2025년 신입사원 채용 경쟁률 102:1 기록
- 대구농수산물유통관리공사, 일반직원 채용 원서접수 경쟁률 20.8대1
- 대구대, 대한배아전문가협의회와 업무협약 체결
- 영덕군, 제4기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창립총회 개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국장 탈출은 지능순?"…올해 코스피 6% 올랐다
- 2“최장 6일”…여행·면세업계, 5월 황금연휴 특수 노린다
- 3'리딩금융' KB, '리딩뱅크' 신한銀 품으로…4대 지주 5조 육박 순익
- 4中 BYD, 안방 모터쇼서 신차 대거 출품…“보급형부터 슈퍼카까지”
- 5'KB·롯데' 카드사 본인확인서비스 잇달아 중단, 왜?
- 6고창군, '고창갯벌 세계유산 지역센터 건립' 설계 용역 보고회
- 7고창군, 제131주년 동학농민혁명 무장기포기념제 개최
- 8경북테크노파크, 2025년 경북지역 기업지원 통합설명회 성황리 마무리
- 9대구행복진흥원, 제11기 꿈드림 청소년단 위촉식
- 10오경준 대구경북병무청장, 특수학교 경희학교 방문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