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원료로 타이어 생산"…넥센타이어, 재생카본블랙 공급 계약
경제·산업
입력 2025-05-07 13:28:08
수정 2025-05-07 13:28:08
진민현 기자
0개
‘엘디카본’과 장기 공급 계약…지속 가능 경영 가속화
친환경 원재료 활용 확대로 글로벌 규제 선제 대응

[서울경제TV=진민현 인턴기자] 넥센타이어는 자원순환 및 원료재생 전문 기업 '엘디카본'과 친환경 재생카본블랙의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7일 밝혔다.
넥센타이어는 이번 협약으로 재생카본블랙 도입에 더욱 힘을 싣게 됐다. 엘디카본에서 공급받는 재생카본블랙은 폐타이어를 무산소 환경에서 열분해해 얻은 재생 소재로, 생산 과정에서 탄소 배출을 최소화하고 자원순환에도 기여하는 친환경 원료다. 넥센타이어는 이러한 지속가능 소재의 적용을 확대함으로써 친환경 타이어 제조 역량을 더욱 강화하고 있다.
위와 같은 전환이 중요한 것은 카본블랙이 타이어 원재료의 주요 소재이기 때문이다. 카본블랙은 타이어의 강도와 내구성을 좌우하는 주요 구성 요소로, 석유계 원료를 재생 원료로 대체하는 변화는 제품 성능과 환경 영향을 동시에 고려한 전략적 선택으로 평가된다. 넥센타이어는 그동안 재생카본블랙의 적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왔으며, 이번 계약을 계기로 친환경 원료로의 전환 속도를 더욱 높일 방침이다.
넥센타이어는 재생카본블랙을 모든 글로벌 생산 거점에도 투입할 예정이다. 국내양산·창녕 공장을 시작으로 중국 칭다오, 유럽 체코 자테츠 공장 등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재생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이를 글로벌 생산 체계에 적용함으로써, 폐타이어를 다시 타이어 제조에 활용하는 자원순환 구조를 공급망 전반에 구축해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원재료 조달부터 생산까지 이어지는 전 과정에서 지속가능성을 높이고, 글로벌 수준의 지속가능경영 실현에도 속도를 낼 방침이다.
자원순환형 공급망 체계 강화는 넥센타이어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최근 유럽연합(EU)이 도입을 예고한 ‘에코디자인 규정(ESPR)’은 타이어 제조 시 일정 비율 이상의 지속가능 소재의 사용을 의무화하고 있다. 이렇듯 환경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 속에서 넥센타이어는 지속가능한 원재료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 이에 따라 전체 매출의 약 40%를 차지하는 주요 시장인 유럽에서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넥센타이어는 자원순환형 소재 적용을 넘어 친환경 소재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지속가능한 원재료를 70%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으며, 지금까지 90여 종의 지속가능 원재료 적합성 평가를 완료했다. 올해는 12건의 추가 평가를 진행 중이다. 넥센타이어는 연구개발을 확대하며, 2045년까지 모든 타이어 원재료를 친환경 소재로 100% 대체한다는 계획이다.
넥센타이어 관계자는 “재생카본블랙 도입 확대는 ESG 경영을 실질적으로 실행하는 동시에, 글로벌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선택”이라며, “앞으로도 친환경 소재 전환을 확대하고, 제조부터 폐기까지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 타이어 생산 체계를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jinmh09@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종근당, 50년 만에 새 CI 선포… "글로벌 제약 기업 도약"
- ‘원팀’ HD현대重·한화오션, 캐나다 잠수함 공동 입찰
- 최태원 “해킹사태 뼈아프게 반성…문제 해결 최선”
- “DDP서 봄 축제 즐겨요”…‘디자인 테마파크’ 눈길
- 26兆 체코 원전 수주 제동…‘서명식 무산’ 날벼락
- 유한양행, 파마브로스와 건강기능식품·일반의약품 공동 개발 MOU 체결
- 삼성, 美 ‘마시모’ 오디오 사업 인수…대형 M&A 시동거나
- 쿠팡, 1분기 매출 11.4조 ‘최대’…“글로벌 사업 성장”
- 에어부산 객실 승무원, 노조 설립…안전한 비행 환경 조성
- 잠실우성 GS건설·개포주공 현대건설 단독 입찰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고창 복분자주, 호주 수출…‘선운’ 전통주 세계시장 진출 가속
- 2고창군, 10일 ‘무장읍성 축제’ 개최…역사·문화 체험 한가득
- 3정정훈 캠코 신임 사장 취임…"모든 사업에 국민 최우선 가치"
- 4경기도서관, "경기도의 미래 100년을 열다"...10월 개관
- 5안산국제거리극축제, 거리에서 피어난 예술
- 6부천시, 항공안전 연구개발 복합단지 구축 협약
- 7포천시, '고모리 산업단지' 멈춰선 상태
- 8도성훈 인천교육감, 어린이날 축제에서 소통
- 9유정복 인천시장, ' 노인일자리 판매전' 참석
- 10윤원석 인천경제청장, 송도 스마트 신호시스템 도입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