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 공룡 발자국 화석 보존 방안 마련 ‘잰걸음’
국립지질유산센터 유치, 정촌화석 역사공원 설립 등 계획

[서울경제TV 진주=이은상 기자] 진주시가 서부경남 지역에 흩어진 화석을 관리할 (가칭)국립지질유산센터 유치와 정촌 화석산지 보호각 설치 등을 골자로 한 화석관리 방안 마련에 나선다.
조규일 진주시장은 지난 23일 황권순 문화재청 천연기념물과장과 면담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면담에서 백악기 척추동물 화석 1만여 점이 출토된 진주 정촌 화석산지의 보존 및 활성화 방안과 서부경남과 남중권에 집중된 지질유산의 통합 관리·활용방안이 논의됐다.
이날 조규일 시장은 “서부 경남에 집중된 화석산지에 대한 연구와 관리를 위해 정촌 지역에 화석 수장고 역할을 할 국립지질유산센터 설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황권순 과장은 “화석보관 시설물 설치 필요성에 공감한다”며 “국립지질유산센터 필요성 용역을 통해 관련 사업이 단계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돕겠다”고 답했다.
진주시는 현재 센터 필요성을 진단하기 위한 관련 용역비와 정촌 화석산지 보호각 설계비 3억원을 비롯해 화석산지 토지보상비 10억원(1차 년도)의 예산을 확보했다.
시는 내년 2월 센터 필요성 진단과 정촌 화석산지 보호각 설계 용역을 추진, 2023년부터 시설물 착공에 들어갈 계획이다. 보호각 준공은 2024년 말쯤으로 예상된다.
현재 진주지역에는 진주익룡발자국 전시관과 경남과학교육원 두 곳에 화석을 보관하는 수장고가 있다.
하지만 진주를 비롯한 서부경남 지역에서 보존가치가 높은 백악기 화석이 거듭 출토되고 있어 이들 화석을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설과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고성 덕명리 공룡발자국 화석산지.
전문가들은 서부경남의 흩어진 화석을 보존·관리하기 위한 방안으로 이 지역에 특화된 자연사 박물관 건립을 꼽는다.
서부경남에 자연사 박물관이 건립되면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는데, 해당 업무를 맡기 위한 전담팀 구성이 관건이다.
전담팀 구성을 위해선 서부경남 지자체 간 연대와 경남도의 지원이 필요하다. 무등산권 지질공원은 광주시와 전남 화순·담양군 등 지자체가 전담기구를 설립해 연대한 대표사례로 꼽힌다.
서울경제tv는 앞서 3차례에 걸친 기획보도에서 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도한 바 있다.
전담팀이 구성되면 자연사 박물관건립뿐 아니라 국가지질공원 인증과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추진 등 서부경남 지역의 추가적인 관광자원화 효과도 기대해볼 만하다.
한편 서부경남 지역에는 진주 정촌·유수리, 고성 덕명리, 하동 중평리 화석산지 등 세계급 보호대상 4곳을 비롯해 50곳 이상의 지질유산이 있다. dandibodo@seadaily.com/

하동 중평리 화석산지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부산시, 2025년 1분기 재정집행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돼
- 경북테크노파크, 안동지역의 헴프산업 육성 위한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초·중·고등학생 대상 진로·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 대구광역시, 1분기 신속집행 전국 1위 달성. . .재정 인센티브 총 6억 원 확보
- 경북도, 산불 피해지역 회복과 관광활성화 위한 관광전략 본격 시동
- 경북도, 도립미술관 건립 본격화...문체부 평가 통과
- 경북도, 쇼핑 축제‘경북세일페스타’로 5월 물들인다
- 김한종 장성군수 "가로수 관리로 미세먼지 저감·탄소중립 실천"
- 명현관 해남군수 “첨단산업·농어업 공존 잘사는 해남”
- 고창 심원 하전 어촌체험마을서 3일간 '바지락 축제' 열려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부산시, 2025년 1분기 재정집행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돼
- 2경북테크노파크, 안동지역의 헴프산업 육성 위한 지원사업 참여기업 모집
- 3경산특수교육지원센터, 초·중·고등학생 대상 진로·직업 체험 프로그램 운영
- 4대구광역시, 1분기 신속집행 전국 1위 달성. . .재정 인센티브 총 6억 원 확보
- 5경북도, 산불 피해지역 회복과 관광활성화 위한 관광전략 본격 시동
- 6경북도, 도립미술관 건립 본격화...문체부 평가 통과
- 7경북도, 쇼핑 축제‘경북세일페스타’로 5월 물들인다
- 8김한종 장성군수 "가로수 관리로 미세먼지 저감·탄소중립 실천"
- 9명현관 해남군수 “첨단산업·농어업 공존 잘사는 해남”
- 10고창 심원 하전 어촌체험마을서 3일간 '바지락 축제' 열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