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디지털화’ 해답은 솔루엠… ESL로만 매출 1.5조 넘본다

경제·산업 입력 2025-04-21 14:29:09 수정 2025-04-21 14:29:09 이수빈 기자 0개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올해 ESL 공급 물량 8000만 개↑
북미 등 글로벌 메가 프로젝트 활발

21일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열린 솔루엠 비전선포식에서 전성호 솔루엠 대표가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사진=솔루엠]
[서울경제TV=이수빈 기자] 글로벌 전자부품 기업 솔루엠은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에서 비전선포식을 열고, 2028년까지 매출 3조 원, 영업이익 3000억 원을 달성하겠다는 ‘비전 3·3·3’ 중장기 전략을 공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 중 40%를 전자식 가격표(ESL)과 디지털 사이니지를 중심으로 한 리테일 설루션 비즈니스로 달성하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회사에 따르면 주력 캐시카우인 ESL의 올해 공급 물량은 8000만개 이상으로 예상된다. 최근 독일의 알디와 레베, 스페인의 본프레우 등 유럽 주요 유통사들과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수주 회복세를 보이고 있으며 동유럽과 일본 내에서도 신규 진입이 이뤄지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솔루엠은 2028년까지 ESL 부문 매출을 1조5000억 원 규모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 북미 대형 유통사를 포함해 4건의 글로벌 메가 프로젝트가 진행 중이며, 일부는 내년 양산을 전제로 내달 개념증명(POC)에 들어간다. 이 같은 계획에 발맞춰 글로벌 영업 거점도 2023년 8곳에서 올해 26곳으로 대폭 확대했다. 업계에서는 솔루엠이 2023년 수준의 수주 체력을 회복한다면 무리 없는 목표라는 평가다. 

아울러 솔루엠은 이번 행사를 통해 ESL을 ‘매장 운영 플랫폼의 허브’로 재정의했다. 이름하여 SSP(SOLUM Solution Platform)는 ESL을 중심으로 디지털 사이니지와 각종 센서, 사물인터넷(IoT) 디바이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돼 유통 매장을 실시간 분석·관리하고, 고객 행동 기반 수익 창출까지 아우르는 ‘지능형 리테일 운영 플랫폼’이다.  

또한 SSP는 매장 운영 데이터를 포스(POS), 전사적 자원관리(ERP) 등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해 상품 가격 변경과 재고 관리는 물론 고객 동선과 관심 상품, 광고 효과까지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를 통해 운영자는 업무 효율을 높이고 프로모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소비자는 맞춤형 광고를 제공받는 ‘스마트 쇼핑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맞춤형 광고 송출은 디지털 사이니지가 맡는다. 유통업계가 리테일 미디어 네트워크(RMN)로 새 수익원으로 주목하는 가운데, 솔루엠도 이에 합류했다. 솔루엠은 하드웨어부터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비전 인공지능(AI) 기반 고객 분석까지 전 영역을 자체 수행할 수 있는 엔드투엔드 역량을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을 데이터 기반 광고 공간으로 전환하는 데 주력한다. 디지털 사이니지로 광고를 송출하고, 광고 주목도·방문자 속성·동선 분석 데이터는 대시보드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면서 오프라인 매장도 정교한 타겟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국내외 유통 매장들과 진행한 POC 결과도 긍정적이다. 광고 구좌 판매율은 80% 이상 증가했고, 일부 유통사의 광고 제품은 광고비 대비 매출 투자수익률(ROI)이 400% 이상 증가했다. 광고·프로모션을 병행했을 때는 단독 광고 대비 추가 매출이 20% 이상 늘어난 것으로 확인됐다. 

전성호 솔루엠 대표는 "2020년 'Newton'을 출시하며 ESL 업계에서 급성장했으며,  포스트 Newton으로 SSP를 준비했고 대형 리테일러에 제안했을 때도 긍정적 반응이었다"며, "결국 유통업계가 갖는 페인 포인트를 해결해 2~3년 후에는 ESL 시장의 헤게모니를 솔루엠이 갖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q00006@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페이스북 공유하기 X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공지사항

더보기 +

이 시각 이후 방송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