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투자증권"오리온, 원가 부담 완화…여섯 달 연속 증익 성공"

[서울경제TV=김혜영기자]신한투자증권은 21일 오리온에 대해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지역, 전 카테고리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 가운데, 곡물 가격 하락에 따른 원가 부담 완화도 긍정적이라며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7만원을 각각 유지했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오리온은 현재 밸류에이션은 12M FWD PER12배로 지나친 저평가 국면”이라며 “향후 신제품 출시와 채널 확장에 따른 점유율 상승, 카테고리 확장(견과바, 육포, 생수, 양산빵, 유음료등), 지역 확장(인도&미국 법인, 러시아 3공장 등)이 가시화된다면 과거와 같은 프리미엄 구간에 진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7월 국가별 전년대비 매출증감률은 한국 +18.1%, 중국 -2%, 베트남+1.4%, 러시아 -25%였다. 환율 효과 제외 시 전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했다”며 “영업이익은 원가 부담 속에서도 매출 증가와 비용 효율화 노력에 힘입어 양호(한국 +44.8%, 중국 +67.3%, 베트남 +5.2%, 러시아 -41.4%)했다”고 분석했다. 특히 “내수 소비 위축에 따라 연초 이후 부진했던 베트남은 5월부터 정상화되며 증익에 성공했다”며 “중국 영업이익이 증가세인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원재료 및 유틸리티비용 상승은 지속됐다”며 “다만, 1) 신제품 효과에 힘입어 위안화 기준 매출이 7% 증가했고, 2) 비딩 확대, 부재료 효율화 등 비용 절감 노력도이어지며, 원가율이 개선(제조 원가율 -2%p YoY)됐다”고 평가했다.
조 연구원은 “2Q23 중국 영업이익은 높은 기저를 뚫고 전년대비 43% 증가했다”며 “이는 신제품 효과에 따른 매출 증가와 원가 부담 완화, 비용 절감 노력이 더해진 결과”라고 진단했다.
그는 “중국 제과 시장은 과거처럼 성장률이 높지는 않겠으나, 오리온은 공격적인 신제품 출시를 통해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다”며 “특히 경쟁업체들과는 다르게 가격 인상을 최소화하며 제품 경쟁력만으로 실적을 개선시키고 있는 점에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해 해외 전 지역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예정돼있다”며 “CapEx 투자 규모는 전년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2,000억원 이상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는 “최악의 영업환경 속에서도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의 수요를 창출한 결과로 이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hyk@sea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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