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혈관 염증에 의한 심뇌혈관 질환 정기 검사 필요

염증이란 혈관이 분포한 신체 일부 조직이 손상됐을 때 면역세포에 의해 나타나는 생체 반응을 말한다.
다시 말해 염증은 특정 조직의 손상 또는 감염에 대한 일종의 생체 내 반응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염증 반응의 주요 매개체는 면역세포로 염증 반응은 조직 손상 최소화, 감염체 억제, 조직 재생 등을 목적으로 이뤄진다.
염증 반응이라고 하면 흔히 화상, 찰과상, 기타 외상 등 상처가 부풀고 고름이 차며 딱딱한 딱지가 자리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중요함 점은 신체 바깥 부위 뿐 아니라 체내 역시 염증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다. 그 중에서도 혈관에 염증이 생길 경우 스스로 인지하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치명적인 합병증마저 겪을 수 있다.
혈관 염증은 피부가 긁혀 발생하는 생채기, 구강 내 상처, 호흡에 의해 침투하는 세균 및 바이러스 등으로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나쁜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LDL)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 과도한 지방 축적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만약 콜레스테롤 수치가 상승하면 동맥 내벽에 스며들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렇게 스며든 콜레스테롤은 혈관 안에 점점 쌓여 혈액순환 장애 등의 문제를 일으킨다.
문제는 과도하게 쌓인 콜레스테롤을 혈관 밖으로 배출시키기 위해 단핵세포마저 혈관벽에 부착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혈관벽에 부착한 단핵세포는 체내 면역세포의 일종인 거식세포로 변해 콜레스테롤을 잡아먹는데 이 과정에서 염증이 발생한다.
혈관 염증이 나타나면 혈관 벽이 국소적으로 두꺼워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렇게 두꺼워진 혈관 벽 때문에 혈관 자체가 점차 협소하게 변하면 미처 제거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이 죽처럼 고이는 죽상동맥경화를 일으킨다. 죽상동맥경화는 심뇌혈관질환 발병의 위험 인자로 꼽힌다.
특히 혈관 염증으로 혈관 내벽에 상처가 생기는데 이 곳에 미처 제거되지 못한 콜레스테롤이 빠져나와 혈전을 초래할 수 있다. 혈전이 악화되면 혈관이 좁아지는 협심증, 아예 막혀버리는 심근경색증을 야기할 수 있는데 이는 곧 돌연사의 원인이 된다.
더 큰 문제는 항생제로 치료 가능한 피부 염증과 달리 혈관 염증 치료 과정 자체가 그리 단순하지 않다는 점이다. 따라서 기저 병리 상태인 죽상동맥경화 발생 및 진행을 차단하기 위해 건강관리에 지속적으로 신경을 써야 한다. 이를 위해 가장 먼저 정기적인 검사를 실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고감도 CRP 검사는 심혈관 질환 위험도를 평가하고 예후를 추정하는데 핵심적인 검사 방법으로 잘 알려져 있다. 정기적인 고감도 CRP 검사를 통해 미래의 혈관 질환 발병 가능성을 예측하며 꾸준히 건강관리에 매진하는 것이 지혜로운 방법이다.
중요한 점은 혈관 염증이 발생하지 않도록 개개인의 건강관리 노력을 지속적으로 경주해야 한다는 것ㅇ,러 혈관 염증을 일으키는 가장 대표적인 요인인 고지혈증을 비롯하여 고혈압, 당뇨, 비만, 흡연 등을 경계해야 한다. 식이 조절, 운동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고 혈압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한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정한샘내과 정한샘 원장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늘 서울 종로서 5만명 연등행렬…27일까지 일대 교통 통제
- 풀하우스 OST 리메이크 뮤비, 모희서 ‘첫사랑 아이콘’으로 데뷔
- “골프 꿈나무 키워요”…석교상사, 주니어 골퍼 지원 확대
- 글로벌일자리창출협의회, 해남서 외국인불법체류자 선도 앞장
- 주말 첫날 전국 봄비…돌풍에 천둥·번개도
- 한국문화정보원, 디지털 신기술 ‘영상 크리에이터’ 모집
- '방문하기 좋은 국가유산 코스' 선정…4월 '왕가의 길' 눈길
- 택시요금 올라도 연말 서울 택시 이용 22%↑
- 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