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 상식] 직장인 피로 해소 위한 수면관리 방법

코로나19 팬데믹이 장기화되면서 철저한 건강관리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올바른 수면은 건강관리의 기본적인 실천사항으로 꼽히며, 생체시계에 따라 일정하게 수면 패턴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는 과로, 과음, 만성피로, 수면 위생 불량 등의 원인으로 불면증, 기타 수면장애 증상으로 생체시계 기능이 무너져 고통 받는 직장인 사례가 많다는 것이다.
인체는 생체시계에 따라 밤 중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하는데 밤 10시부터 새벽 2시까지 분비량 최대치를 기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우리 몸은 멜라토닌 호르몬이 분비돼야 밤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고 수면 준비에 들어간다.
새벽 2시 이후 멜라토닌 호르몬 분비가 점점 감소하면서 코르티솔이라는 호르몬이 대체 요소로 분비되는데 이는 잠을 깨우고 뇌를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다시 말해 호르몬 분비가 원활해지는 밤에 충분히 잠을 자야 올바른 생체시계 역할을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면 환경이 좋지 못 하면 이러한 생체시계 가동이 불규칙해진다. 따라서 올바른 수면을 위해 일상생활 속에서 체계적인 수면 관리 노력을 경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먼저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한다. 저녁에 음주를 할 경우 강한 수면 유도 작용을 경험하나 이내 나타나는 리바운드 효과 때문에 오히려 각성 효과를 겪을 수 있다. 이는 곧 수면의 질 저하, 만성 불면증의 원인이 된다.
잠에 들기 전 스마트폰, 태블릿 PC, TV 등을 보는 것도 지양해야 한다. 밝은 화면의 전자기기는 시각 공해의 주범으로 각성 효과를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또한 잠을 잘 때 24~27도 가량의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시켜 주는 것이 좋다. 여기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노력도 필요하다. 잠을 잘 때 실내 습도는 60~70% 가량이 적당하다.
또한 견과류를 통해 마그네슘을 보충하면 불면증에 따른 피해를 어느 정도 경감시킬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취침 전 심호흡과 함께 명상 및 스트레칭, 따듯한 목욕 등을 실천하여 긴장 완화 효과를 도모하는 것도 긍정적이다.
수면 시 수면장애 여부를 살피는 것도 중요한데 코골이, 수면무호흡증을 겪을 경우 잦은 각성 효과 때문에 수면의 질이 크게 저하돼 주간졸림증, 기면증, 만성피로 등을 초래할 수 있고 나아가 치명적인 합병증마저 발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수면클리닉에 내원해 수면다원검사 등 정밀 검사를 시행한 뒤 적합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의준 기자 firstay@sedaily.com
도움말: 이종우 원장 (숨수면클리닉)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늘 서울 종로서 5만명 연등행렬…27일까지 일대 교통 통제
- 풀하우스 OST 리메이크 뮤비, 모희서 ‘첫사랑 아이콘’으로 데뷔
- “골프 꿈나무 키워요”…석교상사, 주니어 골퍼 지원 확대
- 글로벌일자리창출협의회, 해남서 외국인불법체류자 선도 앞장
- 주말 첫날 전국 봄비…돌풍에 천둥·번개도
- 한국문화정보원, 디지털 신기술 ‘영상 크리에이터’ 모집
- '방문하기 좋은 국가유산 코스' 선정…4월 '왕가의 길' 눈길
- 택시요금 올라도 연말 서울 택시 이용 22%↑
- 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현대차·기아, CDP 기후변화 대응·수자원 관리 부문서 수상
- 2유한양행 "항암 신약서, 우수한 항종양 활성 확인"
- 3산업부, 美 정부와 관세조치 관련 기술협의 개시
- 4한국남동발전, 에너지공공기관 감사협의회 개최
- 5영남대·영남이공대 협력, 대학 발전 신모델 만든다
- 6경산교육지원청, 영양교사·영양사 업무 역량 강화 연수 실시
- 7경북도교육청정보센터, 경산역‘책소리 서재’에 도서 기증
- 8대구행복진흥원, 대구시민 2200명에 5만 원 상당 교통카드 지원
- 9달성군, 합동신고센터 운영으로 납세 편의 강화
- 10김대중 전남교육감,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성공 개최 릴레이 챌린지 동참
댓글
(0)